알기 쉬운 HACCP 가이드 Q&A - ⑪
알기 쉬운 HACCP 가이드 Q&A - ⑪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10.13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중요관리점(CCP : Critical Control Point) 한계기준에 대한 모니터링은 누가 해야 하나요?

A.. 해당 공정의 현장 작업자가 모니터링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CCP 한계기준에 대한 모니터링은 담당자가 실시간으로 해야 합니다. 만약 한계기준을 이탈했을 경우 즉각 개선조치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니터링 담당자는 해당 공정의 현장 작업자가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조리작업자는 작업 중 다른 기계 조작 등의 본업 외의 일하는 것을 꺼려하고, 연령도 관리자보다 높은 경우가 많아 모니터링을 하도록 지시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현장에 있지 않는 관리자가 모니터링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 한계기준 이탈상황에서 즉각적으로 대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현장 종사자가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서 이상이 발생할 경우 관리자에게 보고해 개선조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현장 종사자가 모니터링을 쉽고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방법이 간단해야 합니다.
모니터링의 기록은 실측 즉 수치화해 기록의 신뢰성을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니터링 기록장비는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교정해 신뢰성 있는 모니터링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자료_한국보건산업진흥원 HACCP지원사업단 (www.haccphub.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