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간호학원의 정상에 오르다...정상간호학원
[탐방] 간호학원의 정상에 오르다...정상간호학원
  • 하민호 기자
  • 승인 2018.02.26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분당 국비지원 정상간호학원 김소애 원장

[대한급식신문=하민호 기자] 요즘 취업난이 최고의 사회적 이슈다. 젊은 청년들은 물론이고 결혼과 출산, 육아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 은퇴 후 노후를 걱정하는 분들에게도 취업은 풀어야할 과제다.

현재 우리나라는 인구의 노령화가 가속화되고 만성질환이 증가하고 있으며, 보험급여범위의 확대와 보호자 없는 병원을 지향하는 간호 간병통합서비스의 실시 등으로 인해 의료계의 간호인력 부족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간호사를 보조해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간호조무사는 취업의 면에서 보면 최선의 선택이며 4차 산업시대에서도 살아남을 그야말로 미래를 대비하는 최선의 직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나라에서도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물론 알바생이나 직장인들에게 국비지원을 해주고 있다.

경기도 분당에 위치한 ‘정상간호학원’은 임상경험이 풍부한 간호사 출신의 강사진들이 전문적이고 체계적 이론수업과 실무수업을 진행하고 있어서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은 물론 알바생이나 직장인들도 수강하고 있다. ‘정상간호학원 김소애 원장과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분당 간호학원 정상간호학원은 국비지원 수강이 가능하다
분당 간호학원 정상간호학원은 국비지원 수강이 가능하다

▲높은 합격률을 자랑하는 간호학원이라고 들었다.

우리 간호학원은 2015년 개원 이후 간호조무사 자격시험에서 8~90%대의 높은 합격률과 100%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20년 이상의 임상 및 교육경력을 가진 원장을 비롯하여 고용노동부의 직업훈련교사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성을 갖춘 간호사 출신의 강사진들이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임상실무위주의 실습을 진행하여 학원생들 모두가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수강생 한명 한명을 위한 맞춤식 교육과 취업지원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학원을 확장, 리모델링하여 더욱 쾌적하고 아늑한 수업환경을 만들었다.

국비지원으로 수강이 가능한 정상간호학원
국비지원으로 수강이 가능한 정상간호학원 내부 

▲정상간호학원은 실무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들었다.

간호조무사 교육은 총 1년에 걸쳐 진행되는데, 학원에서 이루어지는 이론교육 740시간과 병·의원에서의 현장실습 780시간을 이수해야 국가고시 응시 자격이 주어진다. 또 실업자와 재직자반은 훈련비의 75~100%를 국비로 지원받고 있으며 일반 주간반과 야간반 등으로 나눠서 교육을 진행시키고 있다. 야간반인 경우 알바생이나 직장인들의 지원이 대부분이며 필요한 경우 일자리도 지원하고 있다.

간호조무사 자격시험에 대비하는 과정이 녹록치 않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국가 자격증이기에 일단 취득만 한다면 취업을 걱정하는 청년들은 물론이고 경력이 단절된 분들, 노후를 걱정하는 분들에게 타 직종보다 취업의 기회가 훨씬 많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많은 분들이 간호조무사라고 하면 20대 젊은 여성층만 준비하는 줄 아시는데 실제 교육을 해보면 30~40대 주부가 가장 많다. 그리고 남성분들이 오시면 취업에 훨씬 이점이 많다.

아무리 간호학원에서 모든 이론수업을 이수하고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하더라도 실제 현장에 나가서 자신의 업무를 자신감 있게 수행할 수 없다면 엄청난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당면하게 된다. 그렇기에 이론 교육은 물론 실무교육 역시 매우 중요하다.

수강생들이 병․의원으로 현장실습을 나가면 우리 간호학원의 실무담당교사가 직접 수강생이 실습하고 있는 현장으로 라운딩을 가서 수강생 분들과 실무자분들을 만나 어떤 어려움이 있고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를 파악하고 필요한 부분은 특강 혹은 개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 외부강사를 초빙하여 CS 교육 및 CPR 교육, 병원현장 간호실무자 초청교육 등 인성교육과 취업교육도 함께 진행하여 실력과 인성 모두 준비된 간호조무사를 배출하기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다.

분당 간호학원에서 국비지원으로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
분당 간호학원 국비지원 수강 모습

▲목표와 계획, 바람이 궁금하다.

정상간호학원은 학원의 모든 교육생들이 국가전문자격인 간호조무사자격을 취득하고 투철한 준법정신으로 공익성을 중시하며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간호보조인력으로서 의료현장에서 자부심을 갖고 국민보건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인재로 양성한다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이를 달성하고자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바른세상병원을 비롯하여 인근 권역 내 유수의 병원들과 업무협약을 맺어 보다 체계적인 실습과 취업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으며, 수강생 전원에게 온라인 병원코디네이터 교육과정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또 원장과 전임강사, 행정실장 등이 수시로 수강생들과의 상담을 진행하여 수강생 개개인의 상황에 맞춘 보충수업과 실습일정 등 편의를 최대한 제공하여 가능한 수강생 전원이 중도 탈락 없이 모든 수업과정을 수료하여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병·의원으로 바로 취업이 되도록 최선의 관리를 하고 있다. 취업과 자기계발의 두 마리토끼를 동시에 잡길 원한다면 간호조무사 자격증에 도전해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