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식품 계산대 오르면 경고음 ‘삑~’
방사능 식품 계산대 오르면 경고음 ‘삑~’
  • 편집팀
  • 승인 2011.04.05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능 오염 식품이 식탁에 올라가지 않도록 매장 계산대에서 원천 봉쇄하는 시스템이 민ㆍ관 공조로 구축된다.
대한상공회의소(이하 상의)는 지식경제부, 농협중앙회와 함께 하나로클럽 양재점에서 바코드만으로 방사능 오염 식품 등 위해상품을 매장 계산대에서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5일 선보였다.


상의는 “방사능 식품이 매장 계산대에 올라오면 자동으로 ‘삑~’ 하는 경고음이 울리는 시스템을 개발했다”며 “이로써 소비자가 안심쇼핑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 위해상품 차단시스템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이 무작위로 검사한 후 대한상의로 방사능 등 위해상품 식별 전송을 하면, 국내 바코드 인증기관인 상의가 바코드를 활용해 각 매장에 실시간으로 정보를 보내주는 방식이다. 소비자들은 매장 정문 인증마크를 보고 시스템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읍ㆍ면 단위 네트워크를 가진 하나로클럽과 농협 매장 등 1만 8,000곳에 우선 적용되며 조만간 롯데마트, 이마트 등 대형 민간 매장으로까지 확대된다. 이 같은 조치는 방사능 오염 식품 차단과 ‘안전한 식탁’ 확보를 위해 민ㆍ관이 처음 손을 잡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

상의는 이날 지경부, 농협과 위해상품 판매차단시스템 인증식과 함께 ‘식품 안전과 유통 선진화를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