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등한 공공요금… 급식 운영도 ‘비상
폭등한 공공요금… 급식 운영도 ‘비상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3.02.10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 가까이 폭등한 공공요금, 개학 후 급식 운영 우려
학교 운영비에도 부담 클 듯… 추경예산 편성 서둘러야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최근 폭등하고 있는 공공요금으로 인해 학교급식 운영에 비상등이 켜졌다. 일선 현장에서는 급식 종사자들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선 지 오래라며 추가경정예산(이하 추경예산)에서 예산 추가확보를 서둘러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오르기 시작한 가스 및 전기요금은 올해 초 대폭 올랐다. 올해 1월 기준 지역별로 조금씩 편차가 있지만, 지난해 1월과 비교해 가스요금은 평균 40% 안팎 정도 상승한 것으로 집계된다. 이 중 전기요금은 33%가량 인상된 것으로 확인된다. 

가스 및 전기요금 폭등으로 학교급식이 재개되는 3월부터 ‘급식 운영비 대란’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가 나온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경기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이 학교 내 가스계량기를 점검하는 모습.
가스 및 전기요금 폭등으로 학교급식이 재개되는 3월부터 ‘급식 운영비 대란’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가 나온다. 사진은 지난해 12월 경기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이 학교 내 가스계량기를 점검하는 모습.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 이하 경기교육청)이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경기도내 공·사립학교에서 가스 및 전기요금으로 집행한 예산은 1358억 원이다. 

여기에 경기지역 기준 가스요금 인상률(38.01%)과 교육용 전기요금 인상률(33.1%)을 적용하면 올해에만 추가로 497억 원이 필요하다. 경기도내 초·중·고교가 2400여 곳 이상인 것을 감안하면 학교당 2000만 원이 넘는 예산이 추가로 필요한 셈이다. 이 같은 추세는 비단 경기교육청뿐만 아닌 전국 모든 교육청에서 동일하게 일어나는 현상이다. 

학교 내에서 가스와 전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은 단연 급식소다. 다만 1월은 방학인 학교가 많아 학교급식 대신 난방비로 가스와 전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당장 3월 개학이 되면 학교급식 재개와 함께 가스와 전기 사용이 크게 늘어난다. 

기본적으로 교육청에서 학교로 지원하는 무상급식비에는 공공요금과 같은 급식 운영비 항목이 포함되어 있고, 대다수 학교는 전체 학교 사용요금과 함께 납부해왔다. 그리고 당장 급식소의 가스 및 전기요금 부담이 커지면 학교 운영비에서 지원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처럼 지출 규모가 거대해지면 학교 운영비로 감당이 어렵다. 

더 큰 문제는 운영비 증가가 전체 급식의 질을 낮출 수 있다는 점이다. 정해진 급식단가 내에서 운영비 부담이 커지면 줄일 수 없는 인건비 대신 어쩔 수 없이 식품비를 줄이게 된다. 

일선 영양(교)사들은 이 같은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추경예산 편성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한다. 대략 올해 4월로 예상되는 2023년 1차 추경예산에서 반드시 추가예산 투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경기도의 한 영양교사는 “지난해부터 식자재 물가가 폭등한데다 가스 및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까지 인상돼 급식 운영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며 “가스와 전기를 절약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간편식을 제공할 수는 없지 않는가”라고 토로했다. 

강원도의 또 다른 영양교사는 “도시가스를 공급받는 대도시 지역에 비해 소규모 지역에서는 아직도 LPG가스를 사용하는 학교들이 많다”며 “학교들이 처한 실상을 세밀히 파악해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