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학교급식, 초코우유 퇴출 ‘공방’
미국 학교급식, 초코우유 퇴출 ‘공방’
  • 박준재 기자
  • 승인 2023.05.17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성 측 “첨가당, 어린이 비만 원인”
반대 측 “우유 덜 마셔 칼슘·단백질 부족”

[대한급식신문=박준재 기자] 미국 초·중학교의 학교급식에서 초코우유와 딸기우유가 퇴출당할 위기에 처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5일(현지시간) 미 농무부(USDA)가 초콜릿과 딸기 등 향료를 첨가한 우유를 학교급식에서 제공할 수 없도록 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가향 우유에 많이 들어가는 첨가당(added sugar)이 어린이 비만의 원인이 되고 있을 뿐 아니라, 단 음료만 선호하는 잘못된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미국 농무부는 초콜릿과 딸기 등 향료를 첨가한 우유를 학교급식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미국 농무부는 초콜릿과 딸기 등 향료를 첨가한 우유를 학교급식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앞서 농무부는 올해 초 학교 급식 가이드라인을 내놓으면서 가향 우유에 대한 추천을 보류한 바 있다. 현재 미국 학교 급식에서 가향 우유의 대부분은 초코우유다.

현재 농무부는 초등학교는 물론 중학교에서도 가향 우유를 배제하는 방안과 지금처럼 모든 학교에서 계속 가향 우유를 허용하는 방안을 놓고 고심 중이다.

만약 가향 우유를 허용하더라도 해당 우유에 들어가는 첨가당의 양을 제한하는 새 규정을 적용할 예정이다.

신디 롱 농무부 식품영양국장은 “가향 우유는 우리가 최적의 해법을 고민해야 할 도전적인 과제”라면서 “우리는 아이들이 우유를 섭취할 것을 권장하지만 첨가당 섭취를 줄일 필요성도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초콜릿을 비롯한 가향 우유의 퇴출 여부를 놓고 학부모와 교육계는 팽팽한 의견 대립을 보이고 있다.

퇴출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가향 우유가 학생들이 학교에서 섭취하는 첨가당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2021년 조사 결과를 들어 비만 문제를 지적했다. 또 아이들의 미각이 단맛에 길들어 성인이 된 후에도 덜 건강한 식습관을 갖게 될 것을 우려했다.

반면 교육계 일부와 업계에서는 가향 우유를 금지하면 아이들이 우유 자체를 덜 마실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향 우유에도 포함된 칼슘과 단백질의 섭취가 줄어들 것이라는 지적이다.

실제 2019년 매사추세츠주의 한 교육구에서 가향 우유를 금지한 결과 학생들의 57%만 우유를 선택해 가향 우유를 계속 허용한 다른 교육구 학생의 94%가 우유를 마신 것과 큰 대조를 보인 바 있다.

한편 농무부 식품영양국은 내년 중 가향 우유에 관한 최종 결정을 내리고 새 규정을 2025∼2026학기부터 적용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