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친 수험생 기력, ‘인삼 요리’로 보강
지친 수험생 기력, ‘인삼 요리’로 보강
  • 박준재 기자
  • 승인 2023.07.04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건강한 인삼 요리 추천
유용 물질 풍부한 인삼, 수험생 기력·집중력 향상에 좋아

[대한급식신문=박준재 기자]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넉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 농진청)이 시험 준비로 지친 수험생의 기력 보강과 집중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인삼 요리를 추천했다.

수험생들은 지금과 같이 시험에 가까워질수록 체력과 집중력이 떨어지고, 스트레스 지수는 높아져 자칫 공부의 흐름을 잃기 쉽다. 따라서 수험생을 둔 가정에서는 특별히 건강 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인삼은 대표적 기능 성분인 진세노사이드(사포닌)를 포함해 폴리페놀 등과 같이 몸에 좋은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이런 물질은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와 스트레스는 낮추며, 뇌 기능 관련 신경세포의 작용은 촉진한다. 

특히 시중에서 판매하는 인삼·홍삼·흑삼 등 가공제품을 구매하는 것도 좋지만, 도매시장이나 온라인 마트에서 직접 구매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다.

인삼으로 만들 수 있는 요리는 다양한데 그중 바쁜 아침 시간에는 인삼과 채소, 닭가슴살을 넣은 볶음밥이나 인삼에 바나나 등 과일과 우유를 섞은 음료(셰이크)를 챙겨주면 좋다. 또한 저녁이나 주말에는 삼겹살에 인삼을 함께 구워 먹으면 수험생에게 필요한 열량(칼로리)과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닭살과 밤, 등을 넣은 인삼 영양밥이나 인삼을 넣어 끓인 라면도 맛있는 한 끼로 손색이 없다.

말리지 않은 인삼인 ‘수삼’을 요리에 활용할 때는 물에 5분 정도 불린 후 칫솔 등으로 흙을 잘 닦아낸 뒤 조리하면 된다. 최근에는 세척된 인삼을 인터넷 등에서 판매하고 있어 이를 활용하면 흙을 닦아내는 번거로움 없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

김동휘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인삼과장은 “인삼은 고기류와 각종 한약재, 과일, 우유 등과 함께 먹으면 특유의 쓴맛이 줄어 맛있게 즐길 수 있다”며 “정부혁신에 맞춰 훌륭한 식품 소재인 인삼을 지속적으로 홍보해 한약재뿐만 아니라 밥상 위 식재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 인삼 볶음밥

재료 : 찬밥, 인삼 2뿌리, 닭가슴살 100g, 양파 1/2개, 당근 50g, 대파 1/2대, 마늘 5쪽, 샐러드유 1/2컵, 달걀 1개, 닭고기 양념(소금 1/2작은술, 인삼 간 것 1/2큰술, 술 1작은술, 생강즙 약간, 후춧가루 약간)

① 인삼, 양파, 당근을 사방 0.8cm로 썰고, 마늘은 편으로, 대파는 송송 썬다.
② 닭고기는 양념에 재었다가 녹말가루를 묻혀 노릇하게 튀겨 모나게 썬다.
③ 팬에 기름을 두르고 기름 온도가 올라가면 서서히 마늘 편을 볶아 마늘이 노릇하게 되고 향이 나면 기름을 부어 놓는다.
④ ③마늘 기름에 인삼, 양파, 당근을 넣고 볶다가 닭고기도 넣고 볶는다. 마늘 기름을 넉넉히 둘러 달군 팬에 풀어 놓은 달걀을 붓고 휘저어 멍울지도록 볶아낸다.
⑤ 남은 마늘 기름에 밥을 볶다가 기름이 스며들면 소금, 간장, 후추로 간을 하고, 달걀과 볶은 인삼, 채소, 닭을 같이 넣어 다시 볶는다.

 

◆ 인삼 과일 셰이크

재료 : 바나나 인삼 셰이크(바나나 2개, 인삼 1뿌리, 우유 1½컵, 설탕 2큰술, 바닐라 향 약간), 딸기 인삼 셰이크(딸기, 인삼 1뿌리, 우유 1½컵, 설탕 2큰술, 바닐라 향 약간)

① 바나나는 껍질을, 딸기는 꼭지를 따 준비하고, 인삼은 씻어 잘게 썬다.
② 믹서에 딸기와 분량의 우유, 인삼을 넣고 간다.
③ 바나나 셰이크는 딸기 대신 바나나를 넣어 주면 된다.
④ 어느 정도 섞이면 설탕과 바닐라 향을 넣어 고루 섞이게 한다.

 

◆ 인삼 삼겹살

재료 : 삼겹살, 인삼, 버섯(새송이버섯 등)과 김치, 모둠 쌈, 명이나물 등 취향에 맞는 반찬

① 물에 씻은 인삼을 익기 좋게 0.3cm 이내로 어슷썬다.
② 새송이버섯을 씻어 긴 방향으로 얇게 자른 후 반을 잘라준다.
③ 삼겹살과 인삼, 버섯 등을 함께 굽는다.
④ 고기 위에 인삼을 얹고, 새송이버섯으로 감싸거나 쌈에 싸 먹는다.

 

◆ 인삼 영양밥

재료 : 쌀 3컵, 닭살 100g, 인삼 2뿌리, 밤 4개, 대추 6개, 소금 1큰술, 닭 육수 7컵, 닭살 양념(간장 1작은 술, 소금 약간, 생강즙 약간, 청주 1작은술), 양념장(간장 4큰술, 설탕 1/2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부추 10g, 깨소금·참기름 적당량씩)

① 멥쌀은 밥 짓기 약 30분 전에 씻어 물에 불렸다가 건진다.
② 닭살은 사방 1cm 크기로 썰어 닭살 양념으로 양념한다.
③ 밤은 속껍질까지 벗겨 반으로 썰고, 대추는 돌려 깎아 씨를 발라낸다.
④ 인삼 외 재료들을 넣고 닭 육수와 소금을 넣어 밥을 짓는다.
⑤ 준비해둔 양념장 재료를 섞어 만든 뒤 함께 곁들인다.

 

◆ 인삼 라면

재료 : 인삼 반뿌리, 라면, 청양고추, 파, 계란

① 물에 씻은 인삼을 먹기 좋게 0.5cm 이내로 어슷썬다.
② 끓는 물에 인삼을 넣고 5분 정도 익힌다.
③ 라면과 스프 등을 넣고 정해진 시간 조리 후 먹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