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뷔페식 군급식'에 거는 기대와 우려
[분석] '뷔페식 군급식'에 거는 기대와 우려
  • 김기연·박준재 기자
  • 승인 2023.12.26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몇 년간 이룬 군급식 개선작업 성과,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어
“현 급식단가와 체계로 치킨과 햄버거 동시 제공 가능할까” 우려도

[대한급식신문=김기연·박준재 기자] 국방부(장관 신원식)가 내년 군급식에 ‘뷔페식’을 도입한다고 밝혀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군급식을 개선하겠다는 취지에는 모두 긍정적이지만, 뷔페식 급식이 낳을 부작용도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국방부(장관 신원식)는 지난 17일 현재 끼니별 밥·국·반찬(3종류) 등 5개 메뉴로 배식하는 병영식당의 식단 구조를 변경해 다양한 메뉴를 한 끼 식단으로 제공하는 뷔페식 급식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예를 들면 치킨과 돈까스, 햄버거, 라면 등 이른바 ‘메인 메뉴’들을 한 끼에 모두 제공하는 것이다.

군장병들이 자율 배식을 하는 모습.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군장병들이 자율 배식을 하는 모습.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국방부는 우선 내년부터 13개 민간 위탁부대에서 뷔페식 급식 시범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며, 효과 분석을 통해 순차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민군 상생을 위한 ‘지역상생 장병특식’도 내년부터 전면 시행된다. 올해 처음 시행된 이 제도는 부대 인근 지역업체를 통해 장병들에게 특식을 제공하는 것으로, 부대 인근 지역업체들이 케이터링이나 배달을 통해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소규모 부대라면 장병들이 지역업체를 방문해 식사하는 경우도 있다. 국방부는 이 지역상생 장병특식을 당초 연 9회 운영하도록 했으나 내년부터는 연 12회로 늘리고, 우수사례를 토대로 전군에 확대하도록 했다.

‘자율 급식’ 넘어선 ‘뷔페 급식’

지난 몇 년간 군급식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온 국방부는 장병급식 단가 인상을 비롯해 부대마다 영양사를 배치하고, 민간조리원을 확대하는 등의 개선 정책을 시도해왔다. 그리고 지난해부터는 식자재 공급방식을 전면 ‘수의계약’에서 ‘경쟁입찰’로 전환하기 위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공공급식통합플랫폼’을 몇몇 부대들이 시범 활용하면서 군급식 수준이 많이 높아졌다는 평가도 받았다.

이어 국방부는 올해 초 ‘군급식방침’을 통해 ‘자율선택형 급식’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장병 1일 기본급식량 기준을 폐지하면서 장병들이 원하는 식자재로 원하는 메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였다.

그리고 내놓은 이번 ‘뷔페식 급식’은 이보다 한 단계 더 진화된 급식체계다. 현재 미군 부대 등 선진국의 군급식이 이 같은 형태다. 특히 국방부가 추진하는 군급식 철학인 ‘Feeding(먹이기)’ 대신 ‘Dining(식사하기)’의 개념이 반영된 정책이다.

‘잔반 폭증’ 등 부작용 우려도

긍정적 평가임에도 뷔페식 급식에 대한 우려는 적지 않게 나온다. 가장 큰 문제는 급식단가다. 현재 1일 장병급식 단가는 1만3000원으로 1식당 4340원이다.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이주호)가 집계한 2022년도 1학기 기준 고등학교 식품비가 3687원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장병급식 단가가 낮은 편은 아니지만, 치킨과 햄버거 등 여러 메인 메뉴를 동시에 내놓을 정도로 여유롭다고 볼 수는 없다.

또 다른 문제로 잔반도 걸림돌이다. 뷔페식 급식은 특정 메뉴만 많이 소비되고, 비선호 메뉴는 고스란히 잔반으로 버려질 가능성이 크다. 국방부는 이 같은 우려에 대해 “식수 인원에 맞춰 여러 종류의 음식을 조금씩 조리하면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시차 조리는 조리인력의 부담은 물론, 자칫 위생사고 발생의 가능성도 간과할 수 없다.

국방부는 군급식 민간 위탁부대부터 시범운영 후 개선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민간 위탁은 급식 직영부대에 비해 인건비 소요가 많아 급식단가 중 식품비 비중은 훨씬 낮다. 따라서 민간 위탁업체가 뷔페식 급식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전체 급식의 질이 낮아질 가능성도 있다.

현장에서 제기되는 이 같은 문제에 대해 국방부는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과정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국방부 물자관리과 관계자는 대한급식신문과의 통화에서 “앞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한 후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울 예정”이라며 “부작용이 나온다면 적극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