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지역농산물 생산·소비 활성화 나서
충북도, 지역농산물 생산·소비 활성화 나서
  • 안유신 기자
  • 승인 2024.01.19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 사업에 15억 투입... 품목 다양화 등 지원
신선한 농산물 공급, 생산자는 안정 소득 증대

[대한급식신문=안유신 기자] 충청북도(도지사 김영환, 이하 충북도)가 지역농산물의 품목 다양화와 생산·소비 활성화를 위해 신규사업을 포함한 3개 사업에 15억 원을 투입한다.

충북도청 전경.
충북도청 전경.

지역농산물은 장거리 수송이나 다단계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은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로, 당일 수확·공급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신선한 농산물을 적기에 공급받을 수 있고, 생산자는 연중 안정적인 소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먼저 올해 신규사업으로는 직매장 내 취급 품목의 다양화를 위해 외부 기후 환경에 상관없이 농산물을 연중 재배할 수 있는 330㎡ 규모의 비닐하우스 30동을 농업경영체에 등록한 농업인에게 지원한다.

지원될 비닐하우스는 폭설이나 강풍에 대비한 내재해 규격이 적용되며, 3중으로 설치돼 여름에는 바깥보다 시원하고 겨울에는 난방하지 않아도 시금치와 같은 저온 작물을 재배할 수 있어 품목 다양화와 농가소득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작년에 이어 16개의 직매장에 노후화된 시설이나 장비의 교체, 포장재 구입, 생산자 교육 또는 소비자 홍보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해 직매장 활성화를 뒷받침할 계획이다. 또한 6개 시·군에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품질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잔류농약 검사비, 안전·품질 기준 마련, 협의체 구성·운영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지역농산물 소비는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통단계 축소로 농업인에게 실질적인 소득이 돌아가는 가치소비 활동"이라며 "지역농산물을 많이 애용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