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발효어워즈, '올해 발효식품' 수상작 23점 발표
참발효어워즈, '올해 발효식품' 수상작 23점 발표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4.01.26 0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장·된장·고추장·청국장·탁주·목장치즈 6개 부문서 23점 선정
서분례 명인, 전통간장·무량수 전통 된장·두두물물 탁주 등 영예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농림축산식품부 지정 식생활교육기관인 내일의식탁(이사장 김원일)은 '참발효어워즈 2024(이하 참발효어워즈)' 수상작 23점을 올해의 수상작으로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참발효어워즈'는 국내산 재료를 사용한 우수한 발효식품을 알리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기 위한 취지로 열리는 국내 유일의 발효식품 전문 품평회다. 간장·된장·고추장·청국장·탁주·목장치즈 6개 부문에서 수상작을 선정한다.

참발효어워즈 2024 시민평가단이 발효식품을 평가하고 있는 모습.
참발효어워즈 2024 시민평가단이 발효식품을 평가하고 있는 모습.

참발효어워즈는 시민맛평가·전문가관능심사·현장심사 등 5단계의 심사 과정을 거쳐 수상 제품을 선발한다. 장류(간장, 된장, 고추장, 청국장)를 비롯해 주류(탁주), 유제품(목장치즈) 총 6개 부문에서 출품 접수를 받은 후 152명의 시민으로 평가단을 구성해 본선 진출제품을 선정했다.

이후 전문가 심사위원단 23명이 블라인드 방식으로 관능평가를 실시했다. 여기에 서류 심사와 현장 실사를 통해 환경 보전, 지역농업 연계성, 문화적 전통 등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두루 갖춘 제품을 최종 선발했다.

평가 결과 간장 부문은 ▲무량수 전통 국간장 ▲서분례명인 전통간장 2점이 선정됐다. 된장 부문에서는 ▲무량수 전통된장 ▲방주품 된장 ▲콩두리 전통시골된장이 각각 선정됐고 고추장 부문에서는 ▲무량수 전통 고추장 ▲방주품 보리고추장 ▲옹고집 전통고추장골드 ▲홍주 팥고추장이 영예를 안았다. 

탁주 부문은 ▲두두물물 탁주 ▲서촌막걸리15 ▲숨은골탁주 ▲임진강쌀막걸리 ▲지란지교탁주 ▲화전일취12가 선정됐다. 경쟁이 치열했던 목장치즈 부문에서는 ▲곽수정 스트링치즈 ▲살루떼 고다치즈 ▲살루떼 체다치즈 ▲삼민목장 자연숙성 고다치즈 ▲지원목장 자연숙성치즈가 수상했다.

시상식은 오는 2월24일 열리며 시상식에서는 수상제품 전시는 물론 생산자와의 교류 행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내일의식탁 관계자는 "수상제품 및 업체에는 로컬푸드 유통 소매점 입점 및 수상 제품 특별 기획전 초대, 발효 교육과정 운영 지원, 홍보 콘텐츠 제작, 매체 홍보 등 다양한 특전이 부여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