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차원 식중독 대응 방안 나왔다
범정부 차원 식중독 대응 방안 나왔다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4.02.17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관련 기관과 함께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 개최
노로바이러스·살모넬라 등 부처별 식중독 예방·대응책 논의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식중독 대규모 확산을 차단하고, 발생 초기 진화할 수 있는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대책이 마련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이하 식약처)는 지난 15일 정부세종청사 영상회의실에서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의를 열고, 부처별 식중독 예방 관리 방안을 공유와 함께 식중독 관리 강화를 위한 범정부 차원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 15일 열린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 모습.
지난 15일 열린 범정부 식중독대책협의회 모습.

이 자리에서 식약처는 2023년 식중독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밝혀진 노로바이러스와 살모넬라에 대한 집중 관리를 실시한다고 설명했다. 식약처의 통계에 따르면, 2023년에 발생한 식중독 중 노로바이러스가 원인인 건수가 69건, 살모넬라균 원인 건수가 47건으로 가장 많았다.

먼저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을 위해 패류 생산 해역의 노로바이러스 오염 여부 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어 식약처는 생식용 굴 수거·검사를 2배(240건→480건) 확대하고, 노로바이러스의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어린이집 조리시설과 원아 활동공간 등에 대한 노로바이러스 오염 여부를 사전에 검사한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는 살모넬라에 의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달걀을 생산하는 농가에 대한 검사를 연간 4000건 실시하고, 유통단계 달걀에 대한 검사도 기존 300건에서 500건으로 확대한다. 그리고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관련 단체와 함께 김밥 등 달걀을 많이 사용하는 음식점에 대해 살모넬라 식중독 예방 요령을 집중 홍보한다.

이와 함께 식약처는 어린이집 등의 급식 안전을 위해 조리 종사자 대상 위생교육을 실시하고, 식중독 예방 중요성 홍보를 위해 손씻기, 보관온도 준수 등 식중독 예방수칙을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해 배포한다. 아울러 식중독 발생 이력이 있는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는 식중독 예방 진단 컨설팅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식중독 대규모 확산 방지 및 신속한 원인 규명을 위해 관계 부처와 지자체 간 핫라인을 구축해 긴밀한 협력 체계를 유지하고, 합동 모의훈련도 연 4회 실시한다.

식중독 담당자의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급식시설 등에서는 단계별 대응 절차에 대한 현장실습을 실시하고, 식중독 발생보고와 현장조사, 결과보고 등 식중독 대응 업무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집을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오유경 처장은 "식중독 대규모 확산을 차단하고 발생 초기에 진화할 수 있는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부처 간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기후변화와 외식 섭취 증가 등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효과적인 식중독 예방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