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된 조리인력난, 학교급식 근간 흔들라
심화된 조리인력난, 학교급식 근간 흔들라
  • 김기연·박준재 기자
  • 승인 2024.03.28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급식 폐암 산재 대책위, 기자회견 열고 조리인력 대책 촉구
‘퇴직은 늘고 채용은 안 되고’… 수도권만 조리인력 880여 명 부족

[대한급식신문=김기연·박준재 기자] 최근 학교급식실 조리인력난이 점점 심화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이 더해진다. 

특히 조리흄에 의한 폐암 등 위험한 노동환경과 높은 노동강도에 낮은 처우까지 대내외로 널리 알려지면서 구인은 물론 신규 채용된 조리인력마저 중도 퇴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을 두고 현장 관계자들은 곧 학교급식의 근간마저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지난 19일 열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서울지부의 기자회견 모습.
서울교육청에서 지난 19일 열린 학교급식 노동자 폐암 산업재해 국가 책임요구 및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위원회의 기자회견 모습.

학교급식 노동자 폐암 산업재해 국가 책임요구 및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19일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이하 서울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급식소 조리인력 결원에 대한 대책을 촉구했다. 

대책위가 밝힌 자료에 의하면, 2024년 3월1일 기준 서울·경기·인천·충북·제주 등 5개 지역 조리인력 결원이 1107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원 규모는 경기지역이 481명으로 가장 많았고, 서울 203명, 인천 200명 순이었다. 경기지역 조리인력 정원이 1만4080명, 서울지역 조리인력 정원이 4679명인 것을 감안하면 2개 지역의 정원 대비 결원율은 4%가량으로 집계된다.

수도권이 아닌 제주지역의 조리인력 결원율도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책위가 밝힌 결원율이 높은 5개 지역 중 제주지역의 결원은 가장 컸다. 전체 조리인력 889명 중 93명이 부족해 10.5%의 결원율을 기록한 것이다.

단순한 결원율을 넘어 서울지역 결원 현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심각성이 더 커진다. 대책위가 공개한 ‘공립학교 급식실 결원 현황(2024년 2월7일 기준)’을 보면, 서울지역 218개 학교가 최소 1명에서 많게는 5명까지 조리실무사 결원 상태인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서울지역 내에서 결원이 가장 큰 지역은 강남서초교육지원청 관할로 65개 학교에서 97명이 부족했다. 

더 큰 문제는 이렇게 조리인력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신규 채용마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 하반기 서울·인천·충남·충북·제주 5개 교육청이 모집한 조리인력은 1601명이었으나 실제로 채용된 인원은 약 70% 정도 수준인 1143명에 불과했다. 무려 500명 가까이 채용이 미달된 것. 

실제 경기지역은 960명을 채용한다고 발표했으나 전체 지원자가 907명에 불과해 아무리 많아도 700명 수준에서 채용됐을 가능성이 크다. 통상 자격 미달 또는 지원 후 포기 등으로 인해 전체 지원자의 70~80% 인원이 최종 채용되기 때문이다.

이 같은 실상에 대해 대책위 측은 “학교급식의 높은 노동강도와 낮은 처우 여건이 널리 알려진 데다 열악한 노동환경이 조리인력 구인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이로 인해 정년퇴직·사직으로 인한 인력 공백을 메우기 위한 채용공고는 매번 미달되는 상황이 반복된다”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발언자로 나선 홍진희 조리 실무사(서울 영풍초)는 “고된 노동강도에 비해 월급은 최저임금 수준이다 보니 중도 퇴사하는 신규 조리실무사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며 “조리인력 결원문제는 학교급식의 질 저하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학교급식의 근간을 흔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조리인력 결원은 서울교육청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며 “서울교육청은 최선을 다해 조리인력 채용에 나설 것”이라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