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급식소용 ‘기구 등 살균소독제’의 오해와 진실
단체급식소용 ‘기구 등 살균소독제’의 오해와 진실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04.2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석해 놓고 쓰면 살균력 떨어진다”

Q.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로 처리한 후 물로 헹구어야 안전한가?
A. 그렇지 않다. 살균소독제를 규정된 사용농도로 희석해 사용한다면 안전성에 대한 문제는 없다. 식품용 기구는 세척제로 세척 후 물로 헹구고, 살균소독제로 20℃의 물에 5분 이상 처리한 후 건조해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사용법이다.

Q. 살균소독제는 식품의약품안전청 인정번호가표시된 제품만 써야 하나?
A. 그렇지 않다. 식약청은 제품의 표시사항 중인정번호는 삭제토록 조치했다. 따라서 현재 기구등의 살균소독제에는 인정번호가 표시되어 있지 않으며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로 표시되어 있는지만 확인하면 된다.

Q. 세척과 살균소독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제품은?
A. 한 가지 제품으로 세척과 살균소독을 동시에 할 수는 없다. 사용 목적에 따라 전혀 다른 법률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식기나 식품의 표면에 있는 여러 형태의 오염물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세척제는 공중위생관리법에 의해 관리된다. 표면 위에 있는 미생물을 안전한 수준까지 감소시키는 살균소독제는 식품위생법이 적용된다.

Q. 살균력을 높이기 위해 2가지를 섞어 사용한다면?
A. 다른 살균소독제를 임의로 섞어 쓰면 화학반응이 일어나 위험할 수 있으며, 오히려 살균소독력이 감소할 수 있다.

Q. 살균소독제, 희석해 보관하면서 사용한다면?
A. 사용농도로 희석한 살균소독제 희석액은 시간이 지나면 살균소독력이 급속히 감소하므로 사용할 때마다 희석해 쓰는 것이 좋다.

Q. 살균소독제는 금속재질의 주방용 기구를 부식시키나?
A. 그렇지 않다. 제품에 표시된 사용농도로 희석해 사용한다면 단체급식소에서 주로 사용하는 스테인리스 등의 주방기구를 부식시키지는 않는다.

Q. 단체급식소에서는 반드시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로 살균해야 하나?
A. 살균소독제 사용은 선택사항이다. ‘식품접객영업자 및 단체급식소 설치·운영자의 준수사항’을살펴보면 ‘물수건, 숟가락, 젓가락, 식기, 찬기, 도마,칼, 행주, 기타 주방용 기구는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또는 ‘열탕의 방법’으로 소독한 것을 사용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자료 _식품의약품안전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