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는 정신·육체적으로 급격한 성장기
영·유아는 정신·육체적으로 급격한 성장기
  • 정리 = 김지혜
  • 승인 2011.05.09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인터뷰- 송은승 호서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보육시설 급식 관리는 왜 중요한가? 보육시설 프로그램은 종일제 운영을 원칙으로 하고, 나아가 24시간 프로그램을 운영함에 따라 하루의 대부분을 시설에서 보내게 되는 영유아를 위한 급·식이 이뤄지게 된다.

영·유아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급격한 성장기이다. 정신적, 육체적 성장의 결과가 평생을 좌우하는 중요한 시기인 점을 고려할 때 보육시설에서의 급식은 영양적으로 균형을 이뤄 영유아의 영양섭취기준을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 시기에 면역체계가 완전하게 발달하지 않은 영유아는 감염성 질환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영유아에게 제공되는 식품은 영양과 함께 위생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보육시설 위생기준이 마련돼야 하는 이유는?
영유아 단체급식을 위한 위생관리와 식품 안전사고에 대한 구체적인 예방책 마련이 시급하기 때문이다. 물론 영유아 보육법 및 보육평가인증을 통해 급식 위생관리기준은 마련돼 있다.

그러나 일원화 되지 않은 관계로 보육시설관계자의 혼란만 가중시킬 뿐 적절한 관리가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1년에 한 번 실시하는 영유아보육시설 위생 점검을 살펴보면, 점검기준은 식품위생법이나 실제는 식품공전에 의한 단속위주로 실시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오히려 보육시설운영자 측에서 시설유형에 맞는 법규와 지침의 필요성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영양사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급식의 품질개선을 통해 국민영양 및 건강증진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여러분의 직업에 큰 자부심을 가지길 당부 드린다.

학교급식의 성과에 이어서 영양관리 및 식생활교육의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날 수 있는 학령 전 영유아의 보육시설 급식관리를 위해서는 현행제도의 미흡한 부분이 수정돼야 한다.

각 분야의 이해 및 지원이 함께 필요하지만, 영양사 자신이 보육시설 영양사 역할에 대해 필요성을 느끼고 함께 노력해 나가면 보육시설 급식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어린이 영양 및 건강증진이 이뤄지리라 믿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