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청소년 10명 중 6명, 주 1회 이상 야식 섭취
국내 청소년 10명 중 6명, 주 1회 이상 야식 섭취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3.09.08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텍사스대 김은주 연구원팀, 고교생 604명 조사결과
여자 청소년은 ‘스트레스 때문에 야식 찾는’ 비율 높아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우리나라 청소년 10명 중 6명은 매주 한 번 이상 야식을 먹는 것으로 밝혀졌다. ‘스트레스 때문에 야식을 찾는다’는 응답률은 여자 청소년이 남자 청소년보다 4배 가까이 높았다. 

이는 미국 텍사스대학 건강과학센터 맥거번 의대 생화학·분자생물학과 김은주 연구원팀이 국내 고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확인됐다. 이 연구결과는 한국식품영양학회지 최근호에 실렸다. 

국내 청소년의 10명 중 6명은 주 1회 이상 야식을 먹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내 청소년의 10명 중 6명은 주 1회 이상 야식을 먹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김은주 연구원팀은 먼저 2021년 5월 충남의 한 고등학교 재학생 604명을 대상으로 야식 실태조사를 수행했다. 조사 결과 남녀 청소년의 61.4%는 일주일에 최소 1회 이상 야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야식을 전혀 하지 않는 비율은 27%였다. 

청소년 야식 이유 중 첫 번째는 ‘배가 고파서’(58.7%)였다. ‘야식을 섭취하는 이유가 스트레스 때문’이란 응답률은 여학생이 12.3%로, 남학생(3.7%)과 큰 성별 차이를 보였다.

김 연구원팀은 논문에서 “이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스트레스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결과”라며 “여학생의 스트레스와 야식 섭취가 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분석했다. 청소년이 야식 메뉴를 고를 때 주로 고려하는 것은 ‘음식의 맛’(71.4%)과 ‘편리성’(13.5%)이었다.  

김 연구원팀은 논문에서 “우리나라 청소년은 학업 성취를 위해 학업을 늦은 밤까지 지속하는데 이로 인해 저녁을 거르거나 양을 부족하게 먹었을 때 공복감으로 인해 야식 섭취 비율이 높다”며 “야식의 장기 섭취는 야식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수면장애·소화 장애·아침 식욕부진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