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차, 동맥경화성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
커피·차, 동맥경화성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4.01.07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란드 의대 연구팀, 국제 학술지 최근호에 연구 결과 발표
커피의 카페인·클로로젠산·카페인산 등의 항염증 효과 덕분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커피와 차가 동맥경화성 심혈관 질환 예방을 돕는다는 리뷰 연구 결과가 해외에서 나왔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 따르면, 이 같은 결과는 폴란드 로즈의과대 스타니스라우 수마 교수팀이 커피·차와 심혈관 질환의 상관성을 추적한 기존 연구논문에 메타 분석을 통해 확인됐다. 

커피와 차 종류에 함유된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이 동맥경화류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커피와 차 종류에 함유된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이 동맥경화류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동맥경화성 심혈관 질환은 전세계적으로 조기 사망의 주요 원인으로, 고혈압·당뇨병 등을 갖고 있거나 염증·C-반응 단백질(CRP)이 많을 때 발병하기 쉽다.

연구팀이 9건의 연구논문을 메타 분석한 결과 커피 소비가 혈중 CRP 농도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혈액 내 CRP가 증가하는 것은 급성 감염이나 염증이 있음을 의미한다.

12건의 연구논문에 대한 메타 분석에선 커피 소비가 아디포넥틴 농도를 올리는 것으로 밝혀졌다. '착한 호르몬'으로 통하는 아디포넥틴은 지방 세포에서 분비되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비만·당뇨병·동맥경화 예방을 돕는다.

연구팀은 논문을 통해 "커피와 차의 섭취는 아디포넥틴 농도를 증가시키고 활성 산소를 낮춘다"며 "동시에 혈관 건강에 해로운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커피엔 1000가지가 넘는 생리활성 물질이 있으며, 성분은 카페인·클로로젠산·트리고넬린·멜라노이드·카페인산·카월·카페스톨이다. 이 중 카페인은 항산화 효과와 함께 염증과 관련한 성분의 활성을 감소시킨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여과되지 않은 커피에서 주로 발견되는 카월·카페스톨도 항염증·항산화 특성이 있다"며 "카페인산도 염증 개선 성분"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약학 연구' 최근호에 실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