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력 제고 위한 유치원 평가 실시
교육력 제고 위한 유치원 평가 실시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11.09.14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교육원 현장평가 운영 개선 지원 예정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이하 시교육원)이 지난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관내 총 846개 유치원 중 222개 유치원을 대상으로 제2주기 유치원 평가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시교육원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제2주기 유치원 평가 추진 계획’을 근거로 ‘2011학년도 유치원 평가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자체지표 개발, 20팀 60명의 평가위원 구성, 평가위원 연수, 평가대상 유치원 교원 연수, 자체평가 보고서 수합 등 효율적인 평가 시행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에 따라 이번 제2주기 유치원 평가는 제1주기(2008~2010 서울시교육청 주관)와는 달리 시교육원에서 주관해 실시하게 됐으며 평가지표를 대폭 축소하고, 평가지표에 따른 평정척도를 명확하게 제시해 과도한 서류 중심의 평가를 지양하는 등 현장의 평가 부담을 줄이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번 평가는 교육과정, 교육환경, 건강 및 안전, 운영관리, 정보화 및 학급편성·운영의 5개 영역, 17개 평가지표에 대해 유치원의 자체평가보고서를 바탕으로 평가위원의 서면평가, 현장평가 및 별도평가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통해 보다 타당하고 신뢰성 있는 평가가 이루어 지는데 중점을 맞출 계획이다.

또한 수업, 자유선택활동, 급식, 종일제 운영 등의 유치원 주요 교육활동 및 운영 상황을 관찰하고, 유치원 교원과 면담 등을 통해 서류 중심의 평가에서 확인할 수 없는 자료와 정보를 확인해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실시되도록 할 예정이다.

시교육원은 “현장평가 결과를 토대로 유치원의 우수 사례를 공개해 일반화하고, 해당 유치원에 평가 결과를 환류함으로써 유치원 운영 개선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유치원 현장평가가 유치원의 교육력을 제고하고 실질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주춧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