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후식 섭취 위해 식생활교육 필요
전통후식 섭취 위해 식생활교육 필요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5.09.04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인터뷰] 원광대 식품영양학과 최일숙 교수

 

▲ 원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최일숙 교수

 

Q. 이번 연구의 목적은?학교급식에서 제공하는 휴식메뉴의 종류들에 대한 기호도와 만족도를 조사함으로써 이들 음식섭취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기반으로 만족도를 높이고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를 진행했다.

 

 

Q. 학교급식에서 후식이 중요한 이유는?
후식을 통해 급식에서 부족하기 쉬운 조절영양소인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 보충이 가능하다. 특히 성장기에 필요한 칼슘이나 수용성 비타민을 고려하는 메뉴 선택이 중요하다.

Q. 영양(교)사가 후식 선택에 가장 신경 써야 할 점은?
학생들이 바라는 후식과 균형잡힌 영양소 모두를 고려해야 한다. 기호도가 높다고 해서 열량이나 당함량이 높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Q. 기호도와 건강을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
전통후식을 현대에 맞게 재조명하는 새로운 개량형의 조리법 개발은 충분히 학생들의 기호도를 만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 전국적으로 활발하게 이뤄지는 식생활교육을 통해 전통식품의 가치와 친숙하게 하는 수업 실시를 권장한다. 익숙해지면 전통후식에 대한 기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Q. 전통후식 섭취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있다면?
학생들의 후식에 대한 기대가 점차 증가되고 기호도는 다양하다. 때문에 영양(교)사는 기호도를 정기적으로 조사해 식단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 전통후식은 직접 참여해 만들어 보고 섭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선호도를 높이고 맛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