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치아교정 언제? 6~7세 이상이면 관찰하고 교정시작 시기 판단해야
청소년 치아교정 언제? 6~7세 이상이면 관찰하고 교정시작 시기 판단해야
  • 서지원 기자
  • 승인 2018.02.27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북구 성신여대치과 예지인치과 한종한 대표원장
성북구 성신여대치과 예지인치과 한종한 대표원장

[대한급식신문=서지원 기자] 자녀의 치아교정을 시키고자 하는 가장 최적의 시기인 겨울방학 기간이 끝나가면서 뒤늦게라도 교정 상담을 받고자 하거나 다음 방학에 맞춰 미리 치아교정에 대해 의견을 받고자 하는 학부모들이 늘고 있다.

특히 이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가장 궁금한 사항으로는 치아교정의 적절한 시기로, 과연 언제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 정확히 알기를 원한다.

성북구 성신여대치과 예지인치과 한종한 대표원장은 “치아교정 시기에 대한 정답은 없지만 대체적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라면 교정에 대한 사전 준비과정 차원에서라도 교정치과 방문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아이들, 즉 성장기에 있는 경우에는 뼈의 성숙 단계, 치아의 맹출 등 여러 사항을 복합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앞니가 영구치로 나는 시기부터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 성장기에는 치아이동 속도가 빠르며, 윗니와 아랫니를 최적으로 맞추는 데도 유리하기 때문에 성장기 치아교정은 매우 중요하므로 이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유치에서 영구치로 교환되는 6~7 세 사이의 자녀가 있는 부모라면 치아교정 검진을 시작하는 것이 적절한 치아교정 시기를 찾는 것에 도움이 된다.

한 대표원장은 “위턱 돌출이나 무턱일 경우, 혹은 평균 연령보다 치아 갯수가 적다거나 유치가 일찍 빠진다거나 하는 치아상태라면 연령과 무관하게 치과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며 “비단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이라 할지라도 치아교정은 치아에 이상이 발견된다면 꼭 교정치과를 방문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