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비대증, 방치 말고 약물과 수술 등 치료에 나서야
전립선비대증, 방치 말고 약물과 수술 등 치료에 나서야
  • 김선주 기자
  • 승인 2022.08.19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급식신문=김선주 기자] 노화로 인해 전립선이 비대해지기 쉬운 탓에 50대 이후의 남성은 각종 배뇨장애 증상을 겪게 될 수 있다. '전립선비대증' 발생 시 심한 경우 오줌이 전혀 나오지 않는 요폐 등 심각한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이 같은 증상이 있을 때는 가급적 초기에 검사와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전립선비대증을 의심해야 할 대표적인 증상은 소변을 자주 보는 것, 줄기가 가늘어지는 것, 시원한 느낌이 들지 않는 것, 밤에 자주 소변 때문에 깨는 것 등이 꼽힌다. 문제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치료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남성들이 전립선비대증 치료를 망설이게 되는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는 수술 후 역행성 사정 등의 불편함이 나타날 수 있는 점이 꼽힌다. 그러나 수술방식은 조직을 태우거나 잘라내는 수술과정, 출혈, 회복기간 등에 대한 부담이 있어도 조직을 축소시키는 치료로 과거부터 널리 쓰이고 있다. 

비교적 증상이 가벼울 때 사용되는 약물요법은 더 이상의 진행을 막기 위해서 쓰인다. 단 약물에 따라 개인에게 일부 부작용을 보일 수 있기에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적합하게 적용되도록 해야 한다. 

결찰술인 유로리프트는 전립선을 태우거나 자르는 게 아니라 금속 재질의 특수 실을 이용해 커져 있는 조직을 묶어내 요도를 넓히는 시술이다. 전립선을 당겨 요도를 넓혀준 만큼 배뇨장애 개선 결과를 시술 후 확인할 수 있으며, 회복 기간이 요구되지 않아 당일퇴원 할 수 있게 된다. 유로리프트는 각종 부작용이나 회복기간 부담 등이 적어 고령 환자나 각종 만성질환을 가진 환자도 의료진 상담 후 선택할 수 있다. 

자이비뇨의학과병원 변재상 원장은 “전립선의 상태에 따라 약물 등으로 치료를 시작할 수 있지만 철저한 검사과정을 통해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며 “유로리프트 같은 결찰술은 의료진 입장에선 섬세한 시술을 요하기에 전립선 조직의 두께와 비대칭 여부, 혈관분포 등을 면밀히 파악한 후 정밀한 시술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치료과정에 대한 부담이나 노화에 의한 어쩔 수 없는 증상이라는 오해 등을 이유로 치료를 미루는 남성들도 있다”며 “그러나 남성의 건강과 삶의 질을 지켜낸다는 측면에서 미루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고 빠르고 적극적인 치료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