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청소 규칙적으로 안하면 교차오염 가능성
냉장고 청소 규칙적으로 안하면 교차오염 가능성
  • 박근형 기자
  • 승인 2011.11.2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리된 음식은 위 … 조리 시 높은 온도 필요한 식재료는 아래 보관

▲ 윤기선 경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부교수(이학박사)
1. 일반적으로 냉장고에 대한 과신으로 위생관리에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분명 냉장고에서는 식품의 품질변화가 저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채소류는 호흡작용이 일어나고 부패미생물도 증식을 합니다. 또한 최근 미국에서 크게 문제가 되었던 리스테리아 균은 냉장고 온도에서 증식을 활발하게 합니다.

냉장고 온도는 리스테리아 증식에 매우 큰 영향을 주므로 가능한 낮은 온도(4℃)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4℃로 유지를 해도 20일 이상이 되면 리스테리아균은 최대로 증식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냉장고에서도 식품을 너무 오래기간보관을 하면 저온미생물의 번식을 막을 수 없으며 청소를 규칙적으로 하지 않으면 식품간의 교차오염으로 문제가 될 수가 있습니다.

2. 냉장고의 올바른 관리법은 무엇인가요?

첫째로 냉장고를 일주일에 한 번씩 규칙적으로 청소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냉장고의 온도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냉장고의 공기순환을 방해하는 식품을 지나치게 많이 보관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냉장고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문은 가능한 빨리 열고 닫으며 뜨거운 음식을 냉각하기 위해 냉장고에 바로 저장하지 말아야 합니다. 냉장식품 중 강한냄새를 내는 식품류는 포장을 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 식재료의 올바른 보관도 냉장고 내의 신선도 유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올바른 식재료 보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냉장고에 식품을 보관 시, 조리된 식품과 바로 먹을 음식은 위쪽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조리된 음식이나 바로 먹을 음식 위에 육류, 어패류, 채소류 등의 원료식품을 두지말아야 합니다.

원료식품을 저장할 때도 조리 시 높은 가열온도가 필요한 것은 가능한 맨 아래 저장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육류 및 가금육은 냉장고에서 가장 차가운 온도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능한 원료식품용과 조리된 식품용을 구분하여 사용하면 좋습니다. 3일내로 사용하지 않을 육류 및 생선은 냉장보관보다는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