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급식, 영양(교)사 권한 높일수도
아침 급식, 영양(교)사 권한 높일수도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3.03.08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최영선 교수

 

▲ 대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최영선 교수

 

미니인터뷰 
Q. 이번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성장기의 아동 및 청소년에게 하루 세끼 식사는 매우 중요지만 아침 결식률은 상당히 높다.

아침 결식의 해결 방안으로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아침 식사가 가장 바람직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대안은 학교의 아침급식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학교급식 실무자인 영양(교)사의 학교 아침 급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영양(교)사의 관점에서 현실적으로 적절한 아침급식 모델 등 학교 아침급식 시행방안과 활성화를 위한 과제를 조사하고자 했다.

Q. 아침 급식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및 효과는 무엇인가?
아침 급식은 학생들의 영양 충족을 통한 성장 발달 및 집중력향상에 도움을 준다. 한편 아침 결식은 학생들의 잘못된 식습관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비만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에 학생들의 비만 예방을 위한 차원에서도 아침 급식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Q. 아침 급식 식단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아침 급식은 준비하는 시간이 짧고 식사시간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이에 식단 형태가 간편식이 될 확률이 높다.

간편식은 한 끼 식사로 영양균형을 맞추기가 어려우므로 하루 필요한 에너지 요구량의 1/4을 포함하며, 어렵겠지만 성장기에 필수적인 영양소 위주로 식단을 다양하게 짜는 것이 중요하다.

Q. 이외 이번 논문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영양(교)사들이 아침 식사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음에도 조사대상자의 3/4이 현 상황에서 아침 급식은 무리가 있다고 밝혔다.

학교에서의 아침 급식은 영양(교)사에게 과중한 업무 등의 위협 요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학생들의 건강 증진에 주도적인 역할을 갖게 하는 기회의 요인이 될 수도 있다.

본 논문이 영양(교)사들이 학교 아침 급식 시행을 위한 선결 과제와 활성화 방안을 인식하고 제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