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조리 인력난·노동강도’ 저감 방안 
[특집] ‘조리 인력난·노동강도’ 저감 방안 
  • 정지미 기자
  • 승인 2023.06.21 09:4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특별관2 ] 조리로봇·조리실자동화 모델관

[대한급식신문=정지미 기자] 올해로 17회를 맞은 ‘2023 우수급식·외식산업전(이하 급식전)’은 매년 급식 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단체급식 관련 이슈와 트렌드를 반영한 특별관과 부대행사 등을 준비해왔다.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 급식 관련 이슈가 그야말로 ‘버라이어티’하다. 이처럼 버라이어티하게 준비되고 있는 2023 급식전 주요 내용을 대한급식신문이 2회에 걸쳐 정리했다.

➀ 전기주방 주요 기구 7 콜렉션⦁영양(교)사 7인의 식단구성 공유회
➋ 급식조리실 환기시스템 교육 모델관⦁조리로봇·조리실자동화 모델관⦁메뉴시연회

- 편집자주 -

 

최근 사회적 이슈로도 떠오른 조리 인력난과 높은 노동강도에 따른 각종 질환 등은 이제 급식업계에 큰 숙제가 되어버렸다. 이에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2023 급식전에서는 현재 상용화된 조리로봇들을 총 집결시켜 ‘조리로봇·조리실자동화 모델관(조리로봇 모델관)’을 특별전시한다.

대한급식신문이 로보테크와 함께 준비한 이번 조리로봇 모델관에는 튀김과 면요리를 비롯해 볶음과 바비큐 요리까지 할 수 있는 조리로봇이 전시된다. 조리로봇은 화상 및 근골격계 질환 등의 위험 감소는 물론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정확한 타이밍과 레시피로 균일한 맛을 보장하고, 시간당 정확한 생산량을 예측할 수 있어 최근 인력난 등으로 고민하는 급식업계에 ‘안성맞춤’이라는 기대감도 나온다. 

이번 급식전에서는 실제 조리로봇이 식재료를 활용해 만든 요리도 현장에서 시식할 수 있어 ‘보는 재미’에 ‘먹는 재미’까지 더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1. 튀김조리로봇(COOKBOT CHEF FRIED)

치킨, 돈까스 등 육류와 감자, 깻잎 등 야채는 물론 새우, 만두 등 냉동식품과 도너츠, 핫도그 등 빵류까지 각종 튀김 요리가 가능한 조리로봇이다. 치킨 기준으로 시간당 54마리 생산이 가능하고, 급식에 적용 시 시간당 720인분을 생산할 수 있다. 또한 Mesh망 튀김기 부착으로 기름비산을 최소화할 수 있다.

 

2. 면조리로봇(COOKBOT CHEF NOODLE)

한식 잔치국수와 냉면은 물론 중식 짜장면, 짬뽕과 일식 우동, 양식 파스타 등 전용지그 사용으로 각종 면류 요리가 가능한 조리로봇이다. 시간당 면요리 60그릇이 가능하고, 급식에 적용 시 시간당 720그릇을 생산할 수 있다. 해면기와 냉수기 자동 급·배수 기능과 함께 자동 육수 공급이 가능하다. 

 

3. 파스타·볶음조리로봇(COOKBOT CHEF STIR-FRY)

제육볶음, 닭갈비 등 한식과 새우·야채볶음 등 중식, 일식 야끼우동, 야끼소바 요리가 가능하며, 양식인 각종 파스타와 볶음요리도 가능하다. 시간당 120그릇을 조리할 수 있고, 급식에 적용하면 시간당 720인분까지 생산할 수 있다. 특히 소스와 식재료를 자동 공급하는 장치 기능이 있으며, 면 해면 및 공급과 함께 자동 세척 기능도 가능하다.

 

4. 바베큐 조리(BARBECUE MASTER)

숮불구이에서 바비큐는 물론 탕과 훈제구이, 철판요리, 찜류 요리도 할 수 있다. 이 같은 바비큐 조리 기기는 화목난로의 특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바베큐와 철판요리 등 다양한 조리가 가능하다. 특히 바비큐 등 일정한 조리 시간이 소요되는 메뉴도 최상의 맛이 구현될 수 있도록 자동 온도 조절 및 시간 설정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찬훈 2023-06-20 10:40:55
조리실 청소시 매일 탈착을 하는 철제 그레이팅(약 12 kg)을 알루미늄그레이팅(약 4 kg)으로 교체해 드렸더니 가벼워 청소하기 쉽다고 너무좋아 하신답니다.
이것이 진정 아주쉽고, 저 비용으로 해결할 수 있는 노등강도 저감방안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