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안약’ 구기자와 블루베리
‘먹는 안약’ 구기자와 블루베리
  • 편집팀
  • 승인 2011.09.14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의 피로]
글씨가 작은 책을 보거나 휴대전화의 문자 메시지를 확인하다보면 눈이 침침해지면서 시야가 흐려져 글자가 희미하게 보일 때가 있다. 시력에 맞지 않는 안경을 쓰고 있어도 눈이 피로해진다. 눈의 피로는 어깨 결림이나 두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동물의 간 또는 녹황색 채소인 당근과 호박, 피망 등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눈의 건강을 돕는 비타민도 많이 들어있다.

‘먹는 안약’으로 불리는 구기자는 간과 신장을 튼튼하게 해 눈의 피로를 풀어준다. 눈이 피로할 때는 간식으로 구기자나 블루베리 말린 것을 먹으면 좋다.

● 이 증상에 좋은 주요 식품
간, 전복, 당근, 호박, 파프리카, 피망, 꽈리고추, 블루베리, 대추, 구기자, 국화, 오디 등

[안구건조증]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면 안구 표면이 건조해져서 자극 증상을 느끼거나 눈이 피로해진다. 또 결막이 충혈되거나 각막에 상처가 나기도한다.

안구건조증의 예방과 치료에는 눈이 피로할 때와 마찬가지로 간 기능을 돕는 식품이 도움이 된다. 특히 깨와 국화가 좋다. 국화는 흥분을 가라앉히는 작용도 하므로 종일 컴퓨터와 씨름하느라 지친 눈과 심신을 국화차로 달래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토마토는 몸을 윤택하게하고 조혈 작용을 한다.

● 이 증상에 좋은 주요 식품
당근, 피망, 연근, 백합뿌리, 토마토, 블루베리, 건포도, 대추, 구기자, 국화, 잣, 은행, 깨, 흰 목이버섯 등

<안과 질환에 좋은 식품>

◆ 블루베리
진달래과 식물로 작고 푸른 열매는 말린 과일이나 잼 등으로 가공된다. 블루베리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 성분이 눈 건강에 효능을 나타낸다.
사용법 : 날 것 또는 말린 것을 그대로 먹거나 잼, 주스, 젤리 등으로 만들어 먹는다.

◆ 구기자
가짓과에 속하는 구기자나무의 열매를 말린 것으로 혈액순환을 도와‘간’과‘신’의 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어 생약으로도 쓴다. 눈의 피로나 안구건조증 외에 빈혈이나 무릎 통증에도 효과가 있다.
사용법 : 그대로 또는 물에 불려 다양한 요리에 쓴다. 사과잼을 만들 때 넣어도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