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나물딸기냉샐러드
돌나물딸기냉샐러드
  • 광문각
  • 승인 2014.04.04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석아 영양교사의 아톱푸드 힐링밥상 ③

재료

냉동 딸기(손질하여 냉동실에 얼린 것) 또는 생딸기 10~15개, 유기농 플레인 요커트 120g, 잣 3큰술,
매실 원액 2큰술

▲ 만드는 방법
1. 냉동 딸기(또는 생딸기) 10~15개(크기에 따라 조정), 매실 원액 2큰술, 잣 3큰술은 한데 섞어
믹서로 간 다음 플레인 요거트를 섞어준다.
2. 돌나물은 억센 줄기가 있으면 잘라내 손질하고, 씻는 도중 으깨지면 풋내가 나기 때문에
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물기를 빼고 접시 가운데에 담는다.
3. 냉동 딸기는 반으로 썰어 돌나물 주변에 빙 돌려 담고 딸기 요거트 소스를 뿌린다.

아톱 가이드
돌나물은 영양 성분에 있어서 비타민 C, 철분 및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그중 칼슘이 258mg/100g이나 함유되어 있으므로 골다공증에 유효하다.
마그네슘, 칼슘, 엽산 등의 미네랄도 몸 안의 중금속과 결합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한다.
아토피피부염 환자 25%에서 우유와 유제품의 섭취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많은 아토피피부염 아동들은 칼슘이 부족한 식사를 하고 있어 구루병을 경험하는 경우도 보고되었다.
《본초강목》에서는 딸기는 신장에 좋으며 간을 보호하고 피부를 곱게 하고 머리를 검게 하며 폐질환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유리 및 결합형 페놀성 화합물과 anthocyanin을 함유하고 있으며, 항산화 활성과 인간의 간암세포인 HepG2세포에 대한 증식 억제작용을 나타낸다.
아토피피부염에 효능이 있는 ellagic acid는 폴리페놀성 항산화물질이며 딸기, 피칸 등을 포함한 많은 채소와 과일에 함유되어 있다.
딸기는 냉동 저장 시 항산화 활성의 차이가 거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