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 ⑤
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 ⑤
  • 울산시교육청
  • 승인 2016.03.11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육된장불고기, 소시지볶음

▲돈육된장불고기
▶식단소개:친환경쌀보리밥, 콩가루쑥국, 도토리묵 / 양념장, 돈육된장불고기,직접담은 배추김치, 친환경야채쌈, 우유
▶열량 547.6kcal / 단백질 18.4g / 칼슘 269.8mg

▶Teacher’s whisper
매일 반복되는 하루. 오늘도 어제와 같은 날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는지 친구들~ 오늘은 어제와 다른 하루란다. 왜냐하면 오늘은 매콤한 고추장불고기가 아닌 담백한 된장불고기를 준비했거든…
돈육된장불고기 먹고 힘 불끈 내서 어제와는 다른 특별한 하루를 가꾸어 갔으면 좋겠구나.

▶돈육된장불고기‘된장’이야기

장류 중에서도 특히 된장은 우수한 단백질 공급원식품이다. 된장을 만드는 콩은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불릴 만큼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다. 게다가 콜레스테롤의 염려가 없는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단백질이 부족하기 쉬운 옛날, 우리 식생활에서 단백질과 지방을 보충해 준 것이 바로 장, 특히 된장이었으며, 오늘날에도 손쉽게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 식품이 바로 된장이다.

▶재료 및 분량(g)

돼지고기(전지) 60, 양파 9, 대파 2
양념장 : 된장 5, 양파 1.6, 마늘 1.2, 생강 0.9, 진간장 1.2, 청주 2.2, 맛술 0.6, 고춧가루 0.2, 물엿 3.6, 설탕 0.1, 통깨 0.1, 참기름 0.6, 후추약간

▶만드는 방법

1. 돼지고기는 된장양념(된장, 진간장, 양파간것, 간마늘, 간생강, 물엿, 청주, 맛술, 고춧가루, 후추)에 재워둔다.
2. 양파, 대파는 어슷 썬다.
3. 양념한 돼지고기를 먼저 볶는다.
4. ③에 양파, 대파를 넣고 볶다가 참기름으로 마무리한다.
※ 된장불고기는 고추장볶음과 달리 양념이 돈육에 붙어 뻑뻑하다는 느낌이 든다. 양념장을 만들 때 다시물과 간양파로 농도조절 한다.




▲소시지볶음
▶식단소개
:찰흑미밥, 장어탕, 소시지볶음, 알감자꽈리초조림, 우유
▶열량 544.8kcal / 단백질 23.1g / 칼슘 335.2mg

▶Teacher’s whisper

좋지 않은 행동을 하다가 좋은 행동을 하는 사람은 구름 뒤에서 나온 보름달처럼 아름답지요. 유익하지 않은 습관은 쉽게 잘 붙으나 좋은 습관은 노력을 해도 쉽게 익숙해지지 않는 것 같아요. 가리지 않고 골고루 먹어서 자신의 몸과 마음을 아름답게 가꾸어 보아요. 실천하다 보면 좋은 식습관으로 바뀐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소시지볶음‘소시지’이야기

BC 9세기에 썼다고 하는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에서 병사들이 고기반죽을 만들어 창자에 채운 것을 먹었다고 하는 기록이 있다. 이것이 가장 최초의 소시지 기록이라고 하는데 그리스, 로마시대를 거처 소시지는 많은 사람들에게 애용 됐다. 4세기에는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일반 서민에게 이렇게 맛난 소시지를 먹는다는 것은 사치라며 금지령을 내리기도 했다. 소시지는 돼지고기나 쇠고기를 곱게 갈아 동물의 창자 또는 인공 케이싱에 채운 고기 가공품이다. 지금은 많이 일반화되어서 너도나도 즐겨먹는 소시지는 재료, 첨가물, 모양, 가공방법, 마른상태, 익힘의 유무에 따라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다.

▶재료 및 분량(g)

수제소시지(슬라이스) 45, 양파 4.5, 청피망 1.5, 홍피망 1.5, 식용유 1, 후추 0.1

▶만드는 방법

1. 소시지는 후추와 약간의 식용유를 섞은 후 타공팬에 담아서 오븐조리 컨벡션 예열 후 콤비스팀 170℃ 6분간 조리해서 한 김을 뺀다.
2. 양파, 피망은 원하는 모양으로 썰어서 식용유와 소금으로 볶는다.
3. 배식 직전에 소시지와 볶은 야채를 혼합하여 배식한다.
4. 오븐이 없는 경우 소시지를 팬에 볶으면 되지만, 오븐에 조리하는 것이 더 풍미가 있고 모양이 깔끔하게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