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그대로 담은 바로 이맛!
자연 그대로 담은 바로 이맛!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10.01.10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연 육수와 조미료가루천연 조미료로 만든 우리아이 건강밥상

몸을 덥힐 수 있는 국물 요리가 간절해지는 겨울에는 천연 재료로 맛을 낸 깊은 맛의 국물이 제격이다. 또 멸치, 새우 등 각종 해산물을 이용해 만든 천연 육수와 조미료는 건강에도 좋아 추위에 약해지기 쉬운 몸도 튼튼하게 해 줄 것이다. 요긴한 천연 육수와 조미료가루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천연 육수

1. 다시마국물

재료 다시마(사방 10cm) 4장, 물 7컵
방법 ① 다시마는 젖은 면포로 하얀 가루를 닦아내고 가위집을 준다.

② 가위집을 준 다시마를 찬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불에 올려 끓기 시작하면 바로 불을 끄고 면포에 걸러 사용한다.
③ 월계수잎, 설탕, 레몬즙, 소금을 넣고10분 정도 끓인 후 월계수잎을 건져내고 블렌더에 곱게 간다.
④ 곱게 간 소스를 다시 불어 올려 물녹말을 넣고 조린다

2. 해물육수

재료- 모시조개 200g, 물 13컵, 북어머리 혹은북어(7cm) 1토막, 청주 2큰술, 무 150g,생강 1/2톨, 파 2대, 마늘 10톨, 마른고추
2개, 다시마(10cm) 1장
방법 -①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뺀다.
② 물 6컵을 넣고 조개입이 다 벌어질 때까지 끓인 후 조개는 건져내고 국물은면포에 거른다.
③ 나머지 물 7컵에 조개와 다시마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중불에서 5분정도 더 끓이다가 불을 끄고 다시마를 넣는다.
④ 5분 정도 두었다가 면포에 걸러 차게식힌 후 2의 조개 끓인 물과 섞어 냉동 보관한다.

◆천연 조미료가루

1. 멸치가루
멸치는 중간크기로 내장과 머리를 다듬어 수분과 냄새 제거를 위해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서
살짝 볶은 후 분쇄기에 곱게 갈아 사용한다.
2. 새우가루
새우를 면포에 싸서 비벼 수염과 잔가시들을 부수어 털어내고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볶은 다음 분쇄기에 곱게 갈아 사용한다.
3. 표고버섯가루
표고버섯을 채반에 널어 갓이 거북이 등처럼 갈라질 때까지 햇볕에 말린 후 분쇄기에 곱게 갈아사용한다.
4. 다시마가루
다시마는 젖은 면포로 하얀 가루를 닦아내고 가위로 잘게 잘라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서 볶은 후 분쇄기에 곱게 갈아 사용한다.
5. 황태가루
황태는 껍질과 가시를 발라내고 속살만 잘게잘라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서 볶거나 오븐(150℃)에서 5분정도 구워낸 다음 분쇄기에 곱게 갈아 사용한다.

자료제공_ 서울특별시 건강증진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