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⑰
영양선생님이 개발한 학교급식 레시피⑰
  • 울산시교육청
  • 승인 2016.09.23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잡채(중국),쌀국수(베트남)

고추잡채(중국)

 


▶ Teacher’s whisper

아이들이 면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아무리 힘들더라도 한 달에 한 번 이상은 꼭 식단에 넣곤 하지요^^ 좋아하는 면과 같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을 고민하다가 고추잡채와 꽃빵을 생각하게 되었어요. 맛있게 먹고 쑥쑥 자라서 우리나라를 빛내는 일꾼이 되어주길 바랍니다.

▶ ‘고추잡채’ 이야기
중국의 풋고추 고기볶음을 고추잡채라고 한다. 풋고추 또는 피망의 씨를 빼어 채로 썰고 쇠고기도 곱게 채로 썰어 준비한다.
볶음 냄비를 달구어 기름을 두르고 연기가 날 정도에서 고기를 넣고 볶아 회색으로 익기 시작하면 한쪽으로 밀고, 고추채를 살짝 볶아 섞으면서 간장, 술로 맛을 들인다. 여기에 육수를 약간 붓고 녹말물을 넣어 엉기면서 참기름을 넣어 완성한다.
피망을 사용할 때는 살짝 볶지 않으면 피망이 물러져서 맛을 잃게 되므로 재빨리 볶아낸다. 쇠고기 대신 돼지고기 등을 사용해도 된다.

▶ 식단소개:자장면, 고추잡채, 채소꽃빵, 배추김치, 딸기요구르트, 우유

▶ 열량 650kcal / 단백질 24g / 칼슘 291mg

▶ 재료 및 분량(g)
돼지고기 30, 양파 7, 홍피망 5, 청피망 7, 마늘 0.3, 채소꽃빵 35, 진간장 0.3, 청주 0.3, 설탕 0.2, 참기름 0.2, 통깨 0.2, 후추 약간


만드는 방법

1. 돼지고기는 분량의 양념으로 밑간한다.

2. 양파, 청피망, 홍피망은 채썬다.

3. 달구어진 팬에 밑간한 돼지고기를 볶는다.

4. 고기가 거의 익으면 양파, 피망 순으로 볶은 후 소금, 후추로 간한다.

5. 넓은 접시에 담아 식힌 후 통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6. 꽃빵은 오븐에 스팀으로 뚜껑을 덮은 후 10분 쪄낸다.

7. 잡채와 꽃빵을 곁들여 낸다.

8. 꽃빵을 결대로 뜯어 싸서 먹도록 사전 지도한다.


 

쌀국수(베트남)

 


▶ Teacher’s whisper

선생님 쌀국수는 국수와 어떻게 달라요? 뭐든지 궁금한 아이들... 들어가는 재료와 맛도 약간씩 다르지만 국수도 쌀국수도 다 맛있다고 자주 해달라던 3학년 민준이...
쌀국수는 동남아지역에서 잘 해먹는 음식으로 고기와 채소가 잘 어우러진 영양음식이야. 쌀국수와 함께 먹는 만두같은 딤섬(샤오마이)은 예쁘고 맛있단다. 언제나 즐거운 마음으로 식사해줘서 고맙고 이 한 끼가 너의 학교생활을 더욱 활기로 가득차게 해줬으면 좋겠어.

▶ ‘쌀국수 퍼(pho)’ 이야기

퍼(pho)는 쌀로 만든 국수로 쇠고기나 닭고기를 넣고 푹 고아낸 따뜻한 육수에 고기 고명, 라임즙, 고수 등을 기호에 따라 첨가해 먹는 베트남의 쌀국수 요리이다.
퍼는 식당뿐 아니라 베트남 전역에서 볼 수 있는 길거리 음식으로 노점상들이 이른 새벽부터 주로 아침 식사용으로 판매한다. 더운 오후에는 뜨거운 국물 요리를 잘 먹지 않는다고 하지만 하루 종일 노점에서 식사 또는 간식으로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유명한 식당이나 노점에서는 오전에 판매가 마감되기도 한다. 베트남 현지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베트남 음식 중 하나이다.


▶ 식단소개:기장밥, 쌀국수, 딤섬(샤오마이), 오징어야채볶음, 깍두기


▶ 열량 513kcal / 단백질 17.7g / 칼슘 145mg

 ▶ 재료 및 분량(g)
쌀국수(숙면) 110, 돼지고기 20, 당근 5, 숙주 10, 양파 10, 호박 10, 무 5, 깐소파 0.5, 부추 2, 진간장 3, 소금 1, 참기름 0.2, 깨소금 0.2, 마늘 0.3, 다시멸치 3, 다시마 1, 건새우 0.5


▶ 만드는 방법

1. 삶은 국수는 데쳐 씻어 사리로 준비한다.

2. 다시멸치, 다시마, 건새우, 무, 양파를 넣고 끓여 간을 맞춘다.

3. 돼지고기는 볶는다.

4. 당근, 애호박은 채썰어 볶는다.

5. 부추, 숙주는 데친 후 양념해 둔다.

6. 진간장, 깐소파, 고춧가루,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간장소스를 준비한다.


7. 삶은 국수 사리에 국물을 붓고, 볶은 돼지고기, 당근, 애호박, 부추, 숙주를 얹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