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가 있는 1월 조리법
Story가 있는 1월 조리법
  • 부산진구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 승인 2017.01.20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살배추구이찜, 연근탕수

제철식품을 이용한 겨울철 음식
1월의 겨울은 1년 중 가장 추운 달입니다. 추위로 소비하는 열량이 많아지므로 이런 계절일수록 열량과 영양가가 높은 따듯한 음식을 섭취하여 체력을 충분히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질 좋은 지방과 맛 좋은 제철식품이 더해진 식탁으로 겨울의 매서운 추위를 잠시나마 잊어보세요.

 

대구살배추구이찜

산란을 앞둔 대구는 영양이 풍부하고 육질이 담백하여 겨울철 별미로 손꼽히고 있다.
비린내도 적고 소화 흡수율도 높아 어린이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진미이다.

▶재료
  대구살 150g, 알배추 80g, 당근 10g, 식용유  밑간 청주 1T, 생강즙 1t, 다진마늘 1t
  소스 다시마육수 100ml, 간장 1t, 식초 1t, 올리고당 2t, 다진파 1t

▶만드는 방법

 ① 알배추는 3X2cm 크기로 썰고, 당근은 4cm 길이로 채 썬다. 대구살은 4X3cm 크기로 썰어 밑간한다.
 ②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대구살을 넣고 굽는다.
 ③ 대구살이 반쯤 익으면 나머지 재료와 소스를 넣고 쪄서 완성한다.

▶영양가 산출 (만3~5세 / 1인 1회 분량)

 


연근탕수
잎과 꽃, 씨 그리고 뿌리까지 어느 것 하나 부족함이 없는 연근은 오랜 세월 동안 귀중한 약재료도 쓰인 식품이다. 끈적끈적한 질감의 성분 뮤신은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위를 보호해주며, 다른 과일보다 풍부한 비타민 C는 감기예방에도 으뜸이다.

▶재료
  사과 50g, 노란파프리카 20g, 주황파프리카 20g, 연근 150g, 검은깨 1t, 식용유
  콩전분 콩가루 2T, 전분 50g  소스 물 150ml, 간장 ½T, 올리고당 2T, 식초1½T  물전분 물 2T, 전분 2T

▶만드는 방법

 ① 사과는 껍질째로 파프리카와 함께 사방 2cm 크기로 깍둑 썬다.
 ② 연근은 0.5cm 두께의 은행잎 모양으로 썰어 콩전분을 묻힌 후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튀긴다.
 ③ 팬에 손질한 사과와 파프리카, 소스를 넣고 끓인 후 검은깨와 물전분을 넣어 농도를 조절한 후 튀긴 연근에 끼얹어 완성한다.

▶영양가 산출 (만3~5세 / 1인 1회 분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