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700억 규모 '키즈시장' 치열한 경쟁
1조700억 규모 '키즈시장' 치열한 경쟁
  • 정지미 기자
  • 승인 2017.03.07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프레시웨이, 전담팀 늘리고 맞춤형 식단개발 '차별화'
▲ CJ프레시웨이가 지난해부터 전국 어린이집 영·유아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아이누리 영양 아카데미’의 모습.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지역 국공립 어린이집은 지난해 1417개에서 올해 1717개로 증가했고 오는 2020년까지 총 2154개로 꾸준히 늘려가겠다고 밝혔다. 일하는 여성이 많아지면서 어린이집 등 영∙유아 시설을 이용하는 아이들의 증가로 신선하고 위생적인 급식 이용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 때문에 어린이 관련 식자재 유통시장(이하 키즈 식자재 시장) 규모도 연간 약 1조 700억 원에 달할 정도로 커졌다.

보건복지부도 지난 2011년 8월 ‘어린이집 급식재료 공동구매’ 지침을 마련하고 영·유아 보육시설이 안전한 급식재료 구매를 통해 양질의 급식 제공으로 불량 급식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했다.

급식재료 공동구매가 활성화되면서부터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식자재 유통 기업들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현재 이 시장은 CJ프레시웨이, 풀무원 계열의 푸드머스, 동원 F&B 등 식자재 유통기업들이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키즈 식자재 시장은 단순히 식자재를 공급한다는 비즈니스적 관점을 넘어서야 한다. 영∙유아의 경우 영양관리에 소홀하면 성장부진, 빈혈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해야 하며 동시에 안전성이 담보된 식자재를 공급해야 한다.

전담팀 늘리고 전용 브랜드까지 운영
국내 식자재 유통업계 1위 업체인 CJ프레시웨이는 키즈 시장 공략을 위해 지난 2014년부터 20여 명 규모의 전담 팀인 ‘키즈 영업전략팀’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영∙유아에 특화된 식자재 브랜드인 ‘아이누리’를 출시했다.

‘아이누리’는 기존 식자재 보다 높은 수준의 위생안전 점검을 거친 친환경 식자재로 전국의 어린이집, 유치원 등 영·유아 시설을 대상으로 안전한 먹거리를 유통하는데 초점을 맞춘 키즈 전용 브랜드다.

‘아이누리’에 사용되는 식자재는 쌀, 배추, 양파, 감자 등 계약재배 품목을 중심으로 유통하고 있으며 친환경 농산물과 브랜드 축산물 도입을 확대해 산지의 신선함을 어린이들의 식탁에 선보여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CJ프레시웨이는 단순히 안전한 식자재를 공급한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키즈 전담 셰프들이 영∙유아 영양관리에 특화된 맞춤형 식단 개발과 함께 건강한 식 문화 조성을 위한 아이누리 영양 아카데미, 쿠킹클래스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CJ그룹의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키즈 상품에 접목시켜 감성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투니버스 스튜디오 견학 등 CJ그룹의 다양한 인프라를 연계할 예정이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신선하고 안전한 식자재 공급을 통해 아이들의 건강을 책임질 수 있도록 하는 게 키즈시장에서의 사명감"이라며 "안전성 담보를 위한 시스템을 강화 운영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로 건강한 먹거리 유통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