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전문가에게 듣는 멜라민에 관한 진실
Q&A 전문가에게 듣는 멜라민에 관한 진실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8.10.24 0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에서 멜라민이 첨가된 분유로 영아 4명이 사망하고, 3만 명 이상의 영아들이 그 후유증인 신장결석으로 치료를 받고 있다. 문제는 멜라민 성분이 함유 된 유제품이나 식품이 현재 전 세계로 유통됐다는 사실. 한국도 멜라민 성분이 함유된 중국산 유제품과 식품이 시중에 유통된 것으로 밝혀져 국내 식품안전 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과연 멜라민은 어떤물질이기에 전 세계가 중국산 멜라민으로 비상이 걸린 것일까?

Q. 멜라민은 무엇인가?
A. 멜라민(Melamine)은 석회질소를 원료로 만드는 화학물질이다. 플라스틱의 원료로 주로 사용하고 있다. 흔히 우리가 멜라민수지라 고 말하는 것은 멜라민을 원료로 포름알데히드를 축합시킨 열경화 성 플라스틱으로 내열성, 내수성, 내용매성, 내마모성 등이 좋아 식기, 기계, 전기 부품 등의 원료로 사용된다.

멜라민을 식기 등 식품 관련 제품에 사용할 때는 포름알데히드 용 출 실험을 하게 되어 있고, 적합 판정을 받은 후 유통된다.

Q. 멜라민이 식품에 사용된 이유는?
A. 멜라민은 식품에 첨가할 수 없는 화학물질이다. 이번 멜라민 파 동은 중국의 농민이나 업체가 유제품의 단백질 함량을 높이기 위해 멜라민을 첨가해서 발생했다.멜라민이 유제품에 첨가되면 멜라민이 가지고 있는 질소(N) 성분 이 유제품의 단백질 함량을 높여준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유제품은 고품질 유제품으로 값을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사건이 터졌다.
또한 생산된 우유 양을 늘리기 위해 물을 탄 후 낮아진 단백질 함 량을 정상 우유 수준으로 맞추기 위해서도 멜라민이 첨가됐다. 멜라 민은 1960년에는 비단백질소(NPC)원으로 소, 어류 등의 가축 사료 에 단백질원으로 첨가 사용되었다. 하지만 1978년 요소와 면실 등 타 비단백질소보다 체내 분해 능력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사용이 금 지되었다.

 Q. 멜라민이 첨가될 수 있는 식품은 무엇인가?
A. 현재까지 우유의 단백질 함량을 높이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밝 혀졌다. 따라서 우유를 첨가해 만드는 모든 가공식품에 멜라민이 첨 가될 가능성이 있다. 밀크캔디, 초콜릿, 인스턴트커피, 커피 크리머뿐 만 아니라 유지방으로 만드는 중국산 가공 버터 등에도 멜라민이 검 출될 수 있다.
또한 멜라민은 단백질 함량을 늘리려는 목적으로 사용되었기 때문 에 콩을 원료로 하는 제품 등 단백질 함량이 강조되는 제품에 대해서 도 멜라민 함유 여부에 대해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Q. 단체급식에 사용되는 식품 중 멜라민이 첨가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A. 멜라민은 주로 가공식품에 첨가된다. 따라서 음식조리시 사용 하게 되는 버터, 분유나 유제품 성분이 함유된 소스류 등 우유가공제 품은 원산지를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Q. 멜라민 섭취로 인한 부작용은?

A. 멜라민은 비료나 수지원료 등에 사용하는 화학물질로서 사람 이 장기간 섭취 멜라민을 소화할 경우 방광암으로 악화될 수 있는 방광, 신장결석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제암유발연구소(IARC)에서는 멜라민을 인체 발암성으로 분류할 수 없는 3그룹 에 분류하고 있다. 한편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멜라민의 내용일일허용섭취량(TDI, 장기간 섭취 시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양)을 630㎍(=0.63mg)/kg bw/day으로 정하고 있다. 유럽식품안전청은 500(=0.5mg)/kg bw/day으로 산출하고 있다.

 Q. 멜라민이 첨가된 식품을 알 수 있는 방법은?
A. 일단 식품에 첨가된 멜라민은 정밀기기를 통해 성분 분석을 하 지 않을 경우 확인할 수 없다. 또한 멜라민 자체가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화학물질로 제품표지에 표시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첨가 여부를 확인할 방법은 없다. 따라서 중국산 유제품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중국산 유제품이 포함되어 있으면 정부나 업체 등에서 실시하는 분석 결과를 확인해야 한다.

글_최성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수석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