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소, 세척제 사용 매뉴얼 엄격 준수
학교급식소, 세척제 사용 매뉴얼 엄격 준수
  • 이의경 기자
  • 승인 2017.08.31 2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수산화나트륨 5% 이상 세제 국솥·식판 등 세척 금지

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2학기 학교급식소에서 사용하는 수산화나트륨 5% 이상 함유된 혼합물질 사용과 관련해 세척제의 안전성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적정 사용기준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각급 학교에 긴급 지시했다고 31일 밝혔다.

2017년도 학교급식 기본방향 및 학교급식위생관리지침에 세척제 사용 매뉴얼을 시달한 바 있으나 최근 학교급식 현장에서 세척제 사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어 재차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주요 세척제 사용 매뉴얼은 세척 및 소독을 위한 세제 등의 물질은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비치 및 사용법 숙지 등 안전교육을 반드시 실시토록 했고 학교에서 사용하는 식기 등 급식기구의 세척제 및 헹굼 보조제는 복지부 고시「위생용품의 규격 및 기준」에 적합한 제품을 용법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특히 국솥, 식판 등 세척제는 반드시 수산화나트륨(NaOH) 함유량 5% 미만의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고 월 1회 이상 세척제 잔류여부 확인검사(PH시험지법 등)를 실시 기록토록 했다.

또한 급식위생ㆍ안전점검 시 학교의 세척·소독 안전기준 준수 여부를 확인ㆍ지도하고 이행하지 않는 학교 종사자는 지침 위반에 대한 사실여부를 확인해 엄중 문책 조치할 계획이다.

대전교육청 이재현 체육예술건강과장은 "급식실내 세척 사용 안전성에 대한 학부모의 우려를 불식하고 학교급식실 안에서 사용되는 세척제 등에 대한 안전성 점검 및 철저한 기준 관리를 통해 안전한 급식실을 운영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