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어린이급식센터, 저당 소스로 당 줄여요
도봉구어린이급식센터, 저당 소스로 당 줄여요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7.10.19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봉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조윤옥)는 지난달 19일 덕성여자대학교 식생활 실습실에서 학부모 30명을 대상으로 저당간식 요리교실을 진행하고 저당 소스를 활용한 레시피를 보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요리교실은 가공식품 중 첨가당 급원 식품인 제과류 실습을 통해 첨가당 함량을 50% 낮춘 감자치즈 스콘과 고구마 찜케익을 만들었다.

요리교실에 참여한 학부모는 "평소 아이가 너무 단 음식을 좋아해 걱정된다"며 "오늘 요리는 설탕을 줄였는데도 맛있고 건강한 간식으로 집에서도 쉽게 활용할 수 있을 듯하다"고 말했다.

또한 센터는 저당 실천 환경 조성을 위해 2014년부터 2017년까지 4년간 어린이집, 유치원을 방문해 점심시간에 제공하는 음식을 대상으로 당도계를 이용 당함량을 측정했다.

조사결과 소스류에서 당 함량이 높게 나왔고 연도별 당함량은 13.23%(’14), 27.1%(’15), 21.05%(’16), 23.7%(’17)로 평균 20%로 조사됐다.

이에 센터는 첨가당 함량을 최소 20% 이하로 줄인 드레싱류 8종, 스파게티 소스류 3종, 돈가스 소스 등 5종을 개발, 시식을 통한 관능검사를 실시한 결과 높은 만족도를 받았다.

조윤옥 센터장은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로 드레싱, 소스류를 통한 당류 섭취가 증가하고 있다"며 "센터는 덜 달게 먹기 실천을 위한 저당 소스를 개발해 어린이급식소와 지역주민 보급으로 건강한 식생활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센터는 어린이급식소를 대상으로 ‘당다운 똑똑한 저당 소스 레시피’를 보급해 급식소의 저당 실천 환경을 마련하고 학부모에게 제공해 각 가정에서도 저당 소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