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식품첨가물 바로 알기 ③ MSG
Q&A 식품첨가물 바로 알기 ③ MSG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8.09.24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SG(글루타민산나트륨, Mono Sodium Glutamate) 의 유해성 논란이 일면서 ‘MSG 무첨가 식품’이 속 속 등장하고 있다. 요리를 맛있고 쉽게 만들 수 있도 록 도와준다는 MSG. 국내에서는 식품업계와 관련 업종에서 MSG가 아직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 다. 과연 MSG는 안전한 식품첨가물일까?

Q. MSG란 무엇인가?

A. MSG는 글루타민산(Glutamic acid)에 나트륨(Sodium)을 결합 시킨 물질이다. 글루타민산은 자연에서 발견되는 아미노산의 하 나로, 단백질의 중요한 구성 요소 중의 하나이다. MSG는 음식의 감칠맛을 내는 주성분으로 스낵류, 어육가공품, 조미건포류 등 가 공식품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일반 음식점에서 가정에 이 르기까지 감칠맛을 내기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식품 첨가물이다.

Q. 단체급식 식품 중 MSG가 자주 사용되는 품목은?

 A. 어묵, 맛살, 오징어채, 조미쥐포 등 조미건포류와 햄, 소시지 및 대부분의 라면스프, 어묵스프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손쉽게 감칠맛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 종합조미료류, 감미료, 맛소금 등 에도 첨가되고 있다.

Q. MSG 일일허용기준치는?

A. 현재 MSG에 대해서는 국제적으로 일일허용기준치(ADI)가 설 정되어 있지 않고, 국내도 마찬가지다.

Q. MSG 과다섭취의 부작용은?

 A. MSG의 주성분인 글루타민산은 흥분성 신경전달물질로 과량 의 글루타민산이 신경조직에 흡수될 경우 신경 세포막을 파괴할 수 있다. 특히 유아의 대뇌는 어른과 달리 극소량이라도 뇌하수 체가 파괴될 가능성이 있어 성장은 물론 일반 대사에 이상을 불 러올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민감한 사람의 경우 두통, 메스꺼움, 팔뚝과 목덜미 부분에 타는 것 같은 통증 등을 느끼기도 한다. 어떤 사람은 숨이 가쁘고 심장 박동수에 변화가 와 호흡곤란을 호소하기도 한다. 한편 중국음식은 MSG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중국음식을 먹고 난 후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아 ‘중국 음식점증후군(Chinese Restaurant Syndrome)’이라는 말이 있 을 정도이다.

Q. MSG가 사용된 식품 구분법?

 A. 제품 포장지의 원재료 및 함량 표시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MSG, L-글루타민산나트륨, 글루타민산나트륨 등으로 표시되고 있다. Q. MSG를 낮추거나 제거 방법은? A. 식품에 이미 첨가된 MSG는 낮추거나 제거할 수 없다. 따라서 식품 선택시 MSG를 첨가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는 길만이 MSG 섭취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이다.

Q. MSG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은?

 A. MSG는 감칠맛을 내는 화학조미료로 원래 다시마 추출물의 주요 맛 성분인 글루타민산에 나트륨을 결합시킨 물질이다. 주로 감칠맛을 내는 다시마, 고기, 버섯 등 천연 물질을 이용하면 같은 맛을 낼 수 있다.

 

도움말 _ 최성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품질향상인증센터 수석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