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HACCP 가이드 Q&A - ⑤
알기 쉬운 HACCP 가이드 Q&A - ⑤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07.08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식품과 직접 접촉하는 플라스틱 조리용기 및 기구를 스테인리스 재질로 교체해야 하나요?

 

▲ 시험성적서 등 확인이 필요한 재질의 조리용기 및 기구

A. HACCP을 적용하기 위해 ‘식품과 직접 접촉하는 부분은 내수성 및 내부식성 재질로 세척이 쉽고 열탕·증기·살균제 등으로 소독·살균이 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급식소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플라스틱 조리용기 및 도구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를 모두 스테인리스 재질로 교체한다면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들 것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플라스틱용기 및 기구가 어떤 종류의 것인지에 따라서 교체여부를 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식품용으로 사용되는 용기(식품공전의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규격에 있는 재질의 용기)로 재질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 수 있다면 시험성적서가 없더라도 인정이 될 것입니다.

조리장에서 가끔 생선가시를 잘 발라내기 위해 운동화 세척솔을 사용하거나, 한꺼번에 많은 음식을 뜨기 위해 쓰레받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재질이 불명확한 것<사진>을 식품과 직접 접촉하는 용도로 사용한다면 반드시 시험성적서를 구비해 식품에 사용할 수 있는 재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사용할 수 없는 재질이라면 즉각 교체해야 할 것입니다. 스테인리스 재질의 조리용기및 도구는 다른 재질에 비해 부식이 덜 되고 열탕소독이 쉬워위생적으로 관리하기에 편리합니다.

그러나 스테인리스 재질도 그 종류에 따라 자주 세척·소독 및 건조를 하지 않을 경우 부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품에 사용할 수 있는 재질의 용기 및 도구를 구입해 철저한 세척·소독관리를 통해 위생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료_한국보건산업진흥원 HACCP지원사업단(www.haccphub.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