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마저… 2·3식 학교 대안 없나
전북교육청마저… 2·3식 학교 대안 없나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8.08.28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산점 논란 끝에 ‘2·3식 학교 일괄 발령’ 없던 걸로
영양교사회, 합의 당사자 교육감이 ‘일방적 파기’ 반발
전북도교육청
전북도교육청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2·3식 급식을 하는 학교 근무에서 영양(교)사들의 해방될 수 있는 날이 올까? 대책 없는 2·3식 학교 근무에 영양(교)사들이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그나마 전국에서 2·3식 학교 근무에 대한 개선 노력이 합리적인 편으로 손꼽혔던 전북도교육청(교육감 김승환, 이하 전북교육청)마저 원점으로 돌아가는 듯한 모양새다. 이 같은 과정에서 전북교육청은 영양교사회와의 기존 합의마저 일방적으로 파기해 비난을 사고 있다.

전북교육청은 인사발령의 형평성을 위해 2018·2019년도 신규 영양교사와 휴직자들에게 근속 가산점을 주는 것으로 가닥을 잡아 논란이 됐던 인사방침을 지난달 25일 전면 백지화했다. 그러면서 지난 2010년 전북영양교사회와 맺은 인사발령 협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업시간이 긴 중·고교의 경우 일부 광역자치단체를 제외하면 석식 제공을 당연시해오고 있으며, 기숙사가 있는 학교는 조식도 제공한다. 중식만 준비하는 학교와는 업무시간과 업무량에서 엄청난 차이가 있다.

이 같은 차이는 단순한 2·3배가 아니다. 급식시간을 맞추기 위해 조리종사자들의 업무량은 대폭 늘어나고, 휴식시간도 지키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영양(교)사 역시 검수해야 할 식재료의 양이 많아 출근은 당겨지고, 퇴근은 늦어질 뿐만 아니라 검식 및 서류작업의 양도 상당히 늘어난다.

이처럼 2·3식 학교에 대한 근무를 부담스러워하는 경향이 높아지자 일부 교육청은 가산점 제도를 도입했지만 거의 실효성이 없었다.

그 와중에 전북지역은 2·3식 학교 근무 기피에 대해 적극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교육청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전북교육청은 2·3식 학교에 공평하게 영양교사를 배치하기 위해 2010년부터 3년 단위로 전체 영양교사들에 대해 순환 인사를 실시해왔다. 대상은 해당 학교에서 3년간 근무한 영양교사다.

영양교사들 역시 2·3식 학교 학생들에게 피해를 줄 수 없다는 측면에서 고통 분담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등 3년마다 일괄 전보발령에 대해 합의를 해온 셈이다.

첫 일괄 발령은 2013년이었으며, 지난 2016년에 이어 내년에도 일괄 발령이 예정되어 있었다. 전북교육청의 이 같은 방침은 2·3식 학교 근무의 과도한 업무량을 인정하고, 영양교사들과 대안 마련을 하자는 의지여서 크게 환영받은 바 있다.

그런데 이번 가산점 파문으로 전북교육청이 그동안 지켜왔던 일괄 발령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해 또 다른 논란에 휩싸였다.

전북교육청 교원인사과 관계자는 “반드시 필요한 방침이라고 판단한 정책에 대해 협조하지 않았으니 앞으로 일괄 인사발령 역시 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북지역 영양교사들은 크게 반발을 하고 있다. 전북 A학교 영양교사는 “처음부터 신규 영양교사 가산점은 말도 안 되는 것이었으며, 그동안 학교급식을 위해 성실히 노력해온 영양교사들을 무시한 방침이기에 강력히 반발했던 것”이라며 “이제 와서 당시 합의 당사자였던 교육감이 감정적으로 일방적 파기를 하는 것이 옳다고 보나”라고 따져 물었다.

전북지역 B학교 영양교사도 “전북교육청이 신규 영양교사들에게 가산점을 주기로 한 이유가 공평하지 않다는 이유인데 신규 영양교사들이 2·3식 학교에 근무하면 안 되는 이유가 있는 것인가”라며 “영양교사들이 집단행동 등으로 강력히 반발하자 교육감이 지극히 감정적인 대처를 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영양교사들이 자초한 것”이라며 “감정적인 대응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