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휴대전화서 식중독균 검출
청소년 휴대전화서 식중독균 검출
  • 김기연 기자
  • 승인 2019.03.17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보건환경연 조사…손씻기와 주기적인 소독 필요
대전지역 청소년이 사용하는 휴대전화의 미생물 오염도 확인을 위해 세균 배양지에 접촉시켜 섭씨 35도로 24시간 배양시킨 후 모습. (사진제공=대전보건환경연구원)
대전지역 청소년이 사용하는 휴대전화의 미생물 오염도 확인을 위해 세균 배양지에 접촉시켜 섭씨 35도로 24시간 배양시킨 후 모습. (사진제공=대전보건환경연구원)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청소년들의 휴대전화에서 식중독균이 검출돼 주기적인 소득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이재면, 이하 대전보건연)이 지난 12일 밝힌 바에 따르면 무작위로 선정한 초등학교 4~6학년과 중·고등학생 휴대전화 116대를 대상으로 살모넬라, 황색포도상구균 등의 식중독균 오염여부를 조사한 결과 34대에서 황색포도상구균 17건, 바실러스 세레우스균 20건 등이 검출됐다.

대전보건연은 휴대전화가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필수매체로 자리잡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학생이 생활하는 학교에서 휴대전화가 식중독 등 질병의 매개체로 작용할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이번 연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황색포도상구균과 바실러스균은 자연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세균의 하나로 정상면역을 가진 사람은 건강에 문제가 되지 않지만 면역체계가 불안한 경우 교차오염 등에 의한 식중독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휴대전화 본체와 케이스는 항균티슈나 소독용 알코올 등을 이용해 자주 닦고 부드러운 천으로 씻어내는 것이 좋으며 휴대전화를 사용한 후에는 손을 청결하게 씻는 것이 세균에 의한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적 방법이라고 제시했다.

이재면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손에 있는 미생물이 휴대전화로 옮겨지고 다시 손으로 옮겨지는 교차오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청소년은 물론 일반인들도 올바른 손씻기와 주기적인 휴대전화 소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