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식으로 권장할 식품과 아닌 것
유연식으로 권장할 식품과 아닌 것
  • 김나운 기자
  • 승인 2020.04.08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의료 전문 사이트 ‘헬스라인’ 최근호 소개

[대한급식신문=김나운 기자] 유연식(柔軟食)을 해야 하는 사람들이 선택해야 하는 식품과 피해야 하는 식품이 소개됐다. 유연식은 계란·요거트 등 씹기 쉽고 잘 소화되는 음식으로 구성하며, 대개 연하곤란 등 음식을 삼키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복부 수술, 암·뇌졸중 환자 등에게 처방된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은 미국 의료 전문 웹사이트 ‘헬스라인(Healthline)’이 지난 2일 게재한 ‘유연식 다이어트, 먹어야 할 식품과 피해야 할 식품’이란 제목의 기사를 소개했다.

유연식은 입·턱 수술이나 사랑니 제거, 치아 임플란트 수술 등을 받아 씹는 능력이 떨어진 사람에게 필요한 식품으로, 항암 치료를 받는 암 환자와 입술·혀를 조절하지 못하는 뇌졸중 환자에게 유용하다.

유연식으로 즐길 수 있는 식품은 날계란·계란 흰자·계란 샐러드 등 계란을 이용한 음식이 대표적이다. 또한 채소 중에서 부드럽게 조리된 당근·녹두, 잘게 썰어 조리한 시금치, 씨를 빼고 조리된 애호박, 잘 익은 브로콜리 등은 유연식으로 활용할 만하다.

과일은 익히거나 껍질을 벗긴 사과, 사과 소스, 바나나, 아보카도, 껍질을 벗긴 익은 복숭아·배 등이며, 유제품은 코티지치즈, 요거트, 연성 치즈, 푸딩 등이 좋다. 음료류와 수프는 국물 중심의 수프, 물, 차, 단백질 쉐이크·스무디 등이 유연식으로 이로울 수 있다.

반면 유연식이 필요한 사람들이 가급적 피해야 하는 음식도 있다. 채소 중에서는 생 채소, 튀김 채소, 씨나 껍질이 있는 채소 등이 여기 속한다.

과일에서는 아보카도·바나나를 제외한 신선한 과일, 씨앗과 껍질이 있는 과일, 말린 과일, 레몬과 라임 등 고산성 과일이 금기 식품이며, 유제품은 경성 치즈, 견과류나 말린 과일을 넣은 치즈·초콜릿, 견과류를 넣은 요거트 등이 피해야 할 음식이다.

딱딱한 크래커, 쫄깃하거나 딱딱한 빵, 고식이섬유 빵과 곡물 등도 권장되지 않으며, 단단한 고기 조각, 튀긴 생선이나 닭고기, 베이컨 등 고지방 가공육과 조개류, 견과류, 씨앗류, 땅콩버터, 아삭한 견과류 버터, 씨 있는 잼, 캔디, 고추 등 자극성 식품도 해당된다. 또 토마토소스, 양배추나 콩 등 가스를 생성하는 식품도 유연식을 하는 사람이 삼가야 할 식품이다.

술 등 알코올 음료와 커피 등 카페인 음료도 마찬가지 금해야 할 음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