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공급업체도 ‘방역 지침’ 필요하다
학교급식 공급업체도 ‘방역 지침’ 필요하다
  • 김기연 기자
  • 승인 2020.05.25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 학교 방문하는 식재료 공급업체, 방역·교육 필요성 제기
aT 사이버거래소, “교육청과 함께 eaT 등록업체 교육 검토 중”

[대한급식신문=김기연 기자] 지난 20일 고교 3학년 등교를 시작으로 학교급식도 재개되면서 식재료 공급업체부터 감염병 관리를 시작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무엇보다 당일 배송이 원칙인 학교급식의 경우 매일 식재료 공급을 위해 업체가 학교를 방문해야 하는데 전담 부처나 기관이 명확하지 않아 사각지대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에서다.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유은혜)와 일선 교육청은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등교 개학 시 운영방침을 일제히 발표했다. 이 운영방침에는 학사운영부터 수업방식과 방역수칙까지 세밀하게 담겼다.

여기에는 학교급식도 포함되어 있다. 운영방침에 따르면, 급식 대상자 거리두기를 필두로 급식시간과 장소 분리와 같은 기본적인 지침은 물론 가림판 설치, 간편식 제공 검토 등의 지침도 담았다. 일부 교육청은 급식 대신 도시락 지참을 허용하는 등의 별도 지침도 내렸다.

하지만 교육부와 교육청의 지침 모두 식재료 공급업체에 대한 언급은 배제되어 있다.
특히 식재료 공급업체는 외부인 출입이 철저히 통제되는 학교에 ‘매일 지속적으로 반드시 출입해야만 하는’ 외부인 중 하나다.

방과 후 강사처럼 정기적으로 학교를 방문하는 외부인도 있지만, 이들은 기본적으로 모두 학교의 관리 하에 있다고 봐야 한다. 따라서 급식 관계자들은 유일한 사각지대로 볼 수 있는 식재료 공급업체에 대한 별도의 방역 지침과 교육 등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 현재 이들 식재료 공급업체를 담당하는 전담 부서나 기구가 없어 관리의 사각지대로 남아있는 실정이다.

등교 개학과 함께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업체들이 코로나19 방역망에서 사각지대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따라 이들 업체를 위한 별도의 방역 지침과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등교 개학과 함께 학교급식 식재료 공급업체들이 코로나19 방역망에서 사각지대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따라 이들 업체를 위한 별도의 방역 지침과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그 이유는 학교급식 체계에서 식재료 공급업체가 갖는 특수성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학교는 ‘학교 공간’을 전제로 한다. 식재료 역시 입찰 과정은 학교 영양(교)사가 관여하지만, 업체가 어떤 식재료를 어떤 경로로 마련하는지 과정까지는 직접 관여하지 못한다. 즉 식재료 공급업체와 직접 계약을 맺는 당사자가 학교는 맞지만, 개별 학교와 직접적인 업무 수행자인 영양(교)사가 학교 밖 존재인 민간업체에 추가적인 ‘지시’와 ‘통제’를 한다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

물론 방역 지침 등 정부의 일반적인 지침을 따르기는 하겠지만, 이 역시 일반 수준의 지침 정도다. 따라서 만에 하나 학교에 감염이 전파됐을 경우 미칠 파장을 고려하면 식재료 공급업체들을 위한 별도 방역 지침과 감염병 관리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 같은 지적에 따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이버거래소(소장 윤영배, 이하 사이버거래소)가 식재료 공급업체에 대한 별도 지침 마련과 교육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번 사이버거래소의 대처는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이하 eaT)을 통해 전국 1만여 개 학교가 식재료를 공급받고 있고. eaT에 등록된 업체만 4800여 개에 달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eaT 역시 식재료 공급업체와 학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역할만 하고 있어 업체들에게 일방적인 지시를 할 수 없는 탓에 각 교육청에 협조를 요청하고 있는 단계로 확인됐다. 그간 교육청이 식재료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청렴교육 등 1년에 두 차례 교육을 진행해온 바 있어 이와 연계해 방역 지침과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사이버거래소 윤영배 소장은 “학교로 코로나19가 확산된다면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게 될 것이고, 이런 공감대는 모든 업체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다”며 “식재료 공급업체들도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교육 당국이 제시하는 방역 지침과 교육을 이행하려는 의지를 갖고 있는데 아직 교육청에서 어떠한 지침도 없어 답답함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일단 서울시교육청에서는 eaT의 이번 계획에 동참의 뜻을 비치고 있다. 서울권역 학교의 급식 운영을 담당하는 서울학교보건진흥원 관계자는 “식재료 공급업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주장에 동의하지만, 민간업체인 탓에 교육청이 직접 지침 마련이나 교육을 주관하는 것은 규정상 쉽지 않다”며 “사이버거래소의 협조 요청이 오면 실무진과 협의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