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꾸러미에 라면, 간장이 웬 말”
“농산물 꾸러미에 라면, 간장이 웬 말”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0.06.16 2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친농연, 학교급식 농산물 농가 대책 마련 촉구
일부 학교 학운위, 농산물 변질 우려해 가공식품 선택

[대한급식신문=유태선 기자] 코로나19에 따른 개학연기로 어려워진 학부모, 급식업계를 돕기 위한 ‘농산물 꾸러미’ 사업이 전국에서 진행되는 가운데 꾸러미 구성품에 대기업 가공식품이 다수 포함되는 등 본래 취지에서 변질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교육청 측은 지역 및 학교마다 각기 다른 상황을 반영해 농가와 급식업계 전반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자율적 결정을 권장했지만, 일부 학교는 꾸러미 구성에서 농산물을 배제한 것으로도 알려지고 있다.

친환경학교급식 경기도운동본부와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회장 김상기, 이하 경기친농연) 구성원들은 지난 15일 경기도의회 앞에서 학교급식 농산물 재배 농가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경기친농연 김상기 회장은 “경기교육청이 각 학교에 이번 꾸러미 사업의 취지를 제대로 전달하지 않았다”며 “일선 학교 현장에서는 학교운영위원회(이하 학운위)를 통해 배송 중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는 농산물 대신 라면과 간장 등 대기업의 가공식품을 포함하도록 결정해 ‘친환경 농가 돕기’라는 취지를 무색하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앞서 경기도와 교육청, 도의회, 시장군수협의회, 시군의회의장협의회는 3~5월 미사용 무상급식비 중 1700억 원에 대해 식재료 꾸러미(5만 원)와 농협몰 포인트(5만 원)으로 지원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경기교육청은 식재료 꾸러미 구성을 학교 자율에 맡겨 학부모와 교직원 의견을 반영해 학운위에서 결정하도록 했다. 그리고 공문을 통해 자율적 운영을 하되 관할 시·군과 경기도 내 생산 농산물을 우선 선정하고, 친환경농산물 또한 일정 비율 포함할 것을 권장하는 내용도 공지했다.

하지만 일부 학교의 학운위는 농산물과 가공식품, 육가공품 3가지를 놓고 논의하는 과정에서 농산물의 변질 등을 우려해 가공식품을 선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교육청 관계자는 “식자재 예산 중 농산물이 차지하는 비중은 대략 20%로, 나머지는 쌀 등 곡류와 축산물, 김치, 가공식품 등 다양하다”며 “코로나19로 인한 급식 중단으로 급식 관련 모든 분야가 피해를 보고 있고, 지역별 식재료 공급 사정이 달라 교육청의 일괄적인 계약보다 학교별 학운위를 통해 결정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부 학교에서 라면 등 가공식품을 선택하긴 했지만, 용인지역의 경우 꾸러미 구성품의 70%가 농산물로 만들어지기도 했다”며 “현재 경기교육청이 농가들을 직접 지원할 방안은 없지만, 경기도내 지자체와 협의해 개선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