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식초 음료,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세요
와인 식초 음료,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세요
  • 유태선 기자
  • 승인 2020.11.18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농기원 와인연구소, 토착 초산균을 이용한 와인 식초 음료 개발

[대한급식신문=유태선 기자]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 이하 충북농기원) 와인연구소는 포도 이용의 다양성 확대와 소비촉진을 위해 상큼한 향과 부드러운 맛이 느껴지는 와인 식초 음료를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와인 식초 음료는 MBA(Muscat Baily A) 포도 품종으로 제조한 와인에 토착 초산균을 넣어 먼저 와인 식초를 만든 다음 후 주스와 물을 일정 비율 혼합함으로써 기호성을 높였다. 과일향이 풍부하고 상큼한 맛을 함유하고 있으며, 무알코올 음료이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와인 식초는 음료뿐만 아니라 탄산가스를 주입하면 청량감이 있는 스파클링 에이드로 마실 수 있다. 과일이나 허브 등을 첨가하면 샹그리아(레드와인에 슬라이스한 과일과 감미료 등을 넣어 만든 음료의 일종)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현재 충북 영동에는 와인과 함께 식초도 제조하는 와이너리 농가가 3개소 있으며, 앞으로 이들 농가에 국산 와인과 토착 초산균을 이용하는 와인 식초 음료 제조 방법을 보급할 계획이다.

충북농기원 와인연구소 박혜진 연구사는 “와인 식초 음료는 와이너리 농가에서 제조한 와인으로 쉽게 만들 수 있다”며 “와인 식초 가공을 통한 국산 포도의 소비확대 및 농가 소득 증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