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동지’, 팥죽 대신 찐빵 어때요”
“올해 ‘동지’, 팥죽 대신 찐빵 어때요”
  • 박준재 기자
  • 승인 2021.12.24 14: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우리 팥 품종 고르는 법과 팥 활용 간식 소개
붉은색 짙고 껍질이 얇은 것 골라야… 보관은 서늘한 곳

[대한급식신문=박준재 기자] 22일은 동지(冬至)다. 24절기 가운데 하나인 동지는 1년 중 밤이 가장 긴 날이다. 이날을 기점으로 다시 낮이 길어진다. 활동량이 떨어지는 겨울철, 팥을 이용해 입맛을 살리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간식 재료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찐빵이나 호두과자, 팬케이크, 따뜻한 음료로 만들어 먹으면 별미다.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 이하 농진청)이 동지를 맞아 수입산 팥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한 우리 팥의 품종과 고르는 법, 팥으로 만든 겨울철 간식을 소개했다.

농진청은 팥을 활용해 다양한 건강 영양식을 접할 수 있도록 소비자 입맛과 소비 경향에 맞는 우수한 팥 품종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농진청에서 개발해 보급 중인 팥 품종은 ▲홍언 ▲홍진 ▲홍다 ▲홍미인 ▲검구슬 ▲아라리 ▲흰나래 등이 있다. 

농진청에서 개발해 보급 중인 팥 품종.

먼저 껍질이 얇아 잘 씹히는 ‘홍언’과 ‘홍진’ 품종은 식감이 부드러워 팥죽용으로 알맞으며, 밝은 붉은색을 띄는 통팥용 ‘홍다’와 ‘홍미인’ 품종은 가공적성이 좋아 떡 만들기에 적합하다. 또 단맛이 강한 ‘검구슬’은 팥 라떼나 팥 칼국수용으로 쓰이고, 앙금으로 만들었을 때 입자가 곱고 색과 향이 좋은 ‘아라리’는 호두과자, 찐빵에 들어가며, 겉껍질이 하얀 ‘흰나래’로는 흰앙금을 만들 수 있다.

팥을 고를 때는 붉은색이 짙고, 윤기가 나며, 껍질이 얇은 것이 좋다. 특히 알이 굵지만 고르지 않은 팥은 피하는 것이 좋다. 구입 후에는 습기가 없고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거나 냉동 보관해야 한다. 

달콤한 맛이 매력적인 팥에는 비타민, 식이섬유,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중성지방 조절에도 도움을 준다. 팥의 칼륨은 나트륨이 몸 밖으로 잘 배출되도록 도우며, 부기를 빼고 혈압을 낮추는 효소의 양도 증가시킨다. 

전북 부안지역에서 아라리 팥으로 찐빵을 만들고 있는 청년 농업인 김슬지 씨는 “아라리는 팥앙금 만들기 적합하고, 기계 수확도 가능해 재배 농가에서 선호하는 품종”이라며 “저당 팥으로 만들어 먹으면 팥 고유의 맛을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농진청 정찬식 밭작물개발과장은 “팥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영양소가 많은 건강 영양식”이라며 “팥으로 만든 간식을 나눠 먹으며 건강하고 활기찬 새해를 맞이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찐빵 만드는 법>
1. 밀가루에 이스트를 넣어 미지근한 물 또는 우유에 10-20분 정도 반죽한다. 

2. 완성된 반죽은 40℃의 따뜻한 곳에서 40분 동안 1차 발효시킨다. 
3. 팥을 씻어 3-4시간 불린 후 팥이 부드럽게 익을 때까지 푹 삶는다. 
4. 삶은 팥을 체에 내려 삶은 물을 제거하고, 설탕과 소금을 넣어 으깨준다. 
5. 송편 만들듯 반죽을 넓적하게 만들고, 안에 팥소를 넣어 잘 오므려 준다. 
6. 쟁반에 놓고 랩을 씌워 20분 2차 발효한다. 
7. 찜통에 면포를 깔고 물을 끓여 김이 나면 찐빵을 넣어서 20분간 찐다.

<팥찹쌀떡 팬케이크 만드는 법>
1. 팥을 삶아 밥솥에 담은 뒤 물을 붓고 취사 버튼을 누른다. 
2. 완성되면 소금, 꿀을 고루 섞어 팥앙금을 만든다. 
3. 팥앙금을 비닐봉지에 사각모양으로 담고 냉장실에서 굳힌다. 

4. 볼에 우유, 달걀, 설탕, 식용유를 섞은 뒤 찹쌀가루를 넣어 반죽을 만들고 참깨를 섞는다. 5. 팬에 반죽을 한 국자 붓고 앞뒤로 굽는다. 
6. 구운 반죽 위에 팥앙금을 올려 감싼 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12-24 16:08:44
유교문화권의 24절기인 동지(冬至) .2021년 12월 22일(음력 11월 19)은 동지입니다.유교경전 예기(禮記)의 교특생(郊特牲)은 동지(冬至)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郊之用辛也,周之始郊日以至. 교사(郊祀)에 신일(辛日)을 택하는것은 주나라 왕실에서 처음으로 교제(郊祭)를 행한것이 우연히 동짓날(日以至)이었던 데서 비롯되었다.

한편, 동지때는 팥죽을 먹어야 작은설로 나이한살을 더먹는 날로도 여겨집니다. 이 때쯤이면 다음해의 달력을 주고 받는 전통이 있습니다. 또한 선과 악의 여러귀신중 악귀인 역귀(疫鬼)를 쫓기 위해 그가 생전에 싫어하던 붉은 팥으로 죽을 만들어 먹어왔습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