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식 기자재 리포트 28탄 - 웰빙으로 진화 거듭하는 ‘두유’
우수 식 기자재 리포트 28탄 - 웰빙으로 진화 거듭하는 ‘두유’
  • 대한급식신문
  • 승인 2009.09.24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양 풍부한 ‘불만 제로’ 기능성 식품무첨가 제품은 기본…다양한 요리로도 속속 이용돼

두유가 훌륭한 기능성 식품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드물다. 최근 들어서는 어린이들이 마치 어른들처럼 과다한 열량섭취와 칼슘, 철분 등의 부족으로 심혈관질환이나 골다공증 등을 앓는 사례도 잇따라 보고돼 두유의 영양학적 가치가 더욱 조명을 받고 있다. 건강음료 두유를 리포트한다. <편집팀>



정직한 재료, 차별화된 맛으로 고객만족을 유지하는 건강식품 중 하나가 두유이다.업계에서는 합성착향료, 설탕 등을 뺀 ‘무첨가’임을 강조하는 웰빙 홍보전도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95㎏의 거구였던 이기수 고려대 총장이 하루 세 끼 식단을 야채와 과일, 두유 한 잔으로 구성된 식단으로 한 달 만에 무려12㎏을 감량해 화제를 모으더니, 부산의 한 카페에서는 처음으로 두유로 만든 커피라테를 개발해 인기를 더하고 있다.
‘두유 다이어트’야 오래 전부터 알려져 왔지만, 두유를 이용한 요리들이 한층 다양해지고 있음은 두유의 우수함을 대변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대형마트나 동네 슈퍼 등 오프라인 매장에 이어서 최근 들어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두유 판매가 급증하고, 우유만 고집하지 않고 두유를 식탁에 올리는 기업과학교 등의 단체급식소가 늘어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 국민식품으로 자리굳힌 ‘삼육두유’


천연 채식재료와 양질의 콩을 사용해 제조하는 ‘삼육두유’는 무색소·무방부제·무콜레스테롤 건강음료로 고정 구매층을 탄탄하게 형성한 삼육식품의 간판제품이다.
“85년 출시 이후 소비자의 지속적인 사랑을 받은 장수 제품”이라고 회사는 자랑한다. 특히 웰빙 바람을 타고 내놓은 검은참깨두유, 검은콩 두유, 검은콩칼슘두유는 우리나라 식품업계에 검은곡류 바람을 일으키는 선도적 역할을 하며 성공 브랜드, 성공제품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두유 전문기업 삼육식품은 차별화된 건강두유, 나이와 성별에 따른 각기 다른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다양한 제품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삼육두유 바나나’ ‘삼육두유 딸기’ ‘삼육두유초코’ ‘삼육 트로피칼 퓨전’ 등은 과즙을 넣어 두유를 좋아하지 않는 어린이들을 위한 간식용으로도 좋다.

콩 영양 100% ‘건국 비타민 두유’

‘건국 비타민 두유’는 엄선된 비 유전자 조작 콩만을 사용해 콩의 영양을 100% 담아낸 담백함이 살아있는 식물성알칼리 음료이다. 엄격한 품질관리로 생산되며 합성보존료 및 합성착색료 등의 화학첨가물을 첨가하지 않았다.
비타민B와 E 등 건강에 유익한 8종의 비타민이 콩의 영양과잘 조화되어 성장기 어린이에게 매우 유익한 제품이다. 또 콜레스테롤과 트랜스지방을 제로화시켜 건강과 다이어트를 동시에 챙길 수 있다.
건국 두유는 품질관리 전문가들의 엄격한 품질 하에 제조되고 있으며 특히 필요한 양만큼만 생산하고 전국 냉장물류 시스템을 통해 당일 공급을 우선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제품의 신선함 극대화가 강점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한다.

속이 편안한 영양음료 ‘베지밀’

베지밀은 유당불내증의 원인이 되는 유당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 아기들도 쉽게 소화시킬 수 있으며, 유아들에게 필요한 3대 필수 영양소(단백질 40% ,탄수화물35%, 지방 20%)를 풍부하게 갖추고 있어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제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비 유전자 조작 콩만을 사용하고 합성보존료 등이 첨가되지 않은 두유이다.


성연식품 ‘한국콩 두유’

우리 국산 콩만을 사용해 맷돌로 갈아 만든 두유. 성연 한국콩 두유는 수입 원료로 만든 옥수수기름이나 채종유를 사용하지 않으며 우리 쌀로 만든 미강유만을 넣었다. 물론 유화제와 같은 첨가물도 없다. 철저한 GMO 정성검사를 거쳐 유전자 조작을 하지 않은 제품만 공급한다. 각 제품은 단맛, 달지 않은 맛2종으로 구성돼 있다.
두유 vs 우유 - 기능성에서는 두유가 우수

두유의 영양학적 가치는 우유와 동등한 수준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능적 측면에서는 유용한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우유보다 우수한 생리적 기능을 지닌다. 즉 두유단백질은 혈청콜레스테롤 저하효과가 있어 관상동맥질환 및 심장병을 예방하여 준다.

우유에는 성인병의 주범으로 불리는 포화지방산이 주를 이루고 콜레스테롤도 포함되어 있지만 두유에는 필수지방산인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도 없어 성인병의 예방에 더욱 유리하다.

두유에 함유된 식이섬유소는 급격한 혈당상승 억제 및 혈청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대장암을 예방하여 주며 변비와 설사에 유용하다. 올리고당은 장 환경을 개선하여 우수한 정장작용을 지닌다. 두유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사포닌, 레시틴 등도 골다공증, 암 예방 등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출처_미국대두협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