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두부무침
가지두부무침
  • 광문각
  • 승인 2014.06.09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석아 영양교사의 아톱푸드 힐링밥상 ⑦


재료 (1인분)
가지 2개(220g), 두부 1/2모
양념장 간장 4큰술, 고춧가루 1큰술, 사과식초(첨가물 무), 다진 마늘 1/2큰술, 다진 파 2큰술, 매실 원액 1큰술, 매실주 1큰술, (생)들기름 1큰술, 참깨 1/2큰술

▲만드는 방법
1. 가지는 씻어 통으로 2등분(반으로 가르지 않고 통으로 쪄야 수분도 덜 생기고 내용물도 빠져나가지 않아 좋다) 하고, 두부 1/2모도 그대로 찜통에 넣고 찐다.
2. 가지와 두부를 찌는 동안 양념장을 만든다.
3. 잘 쪄진 가지는 꺼내 손으로 먹기 좋게 결대로 찢어 살짝 짜준다.
4. 두부는 가지 길이에 맞춰 보통 5cm×1cm 스틱 모양으로 썬다(두부 1/2 썰면 12개 나옴).
5. 준비한 양념장의 1/2로 먼저 가지를 넣고 무친 후 나머지 양념장과 두부를 넣고 두부가 부스러지지 않도록 살살 버무려 그릇에 담는다.

아톱가이드
■ 고운 보라색을 가지고 있어 요리의 악센트 역할을 하는 가지의 주성분은 안토시안계의 나스닌(자주색)과 히아신(적갈색)이다. 이 중 나스닌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콜레스테롤치를 낮추고 동맥경화 등 순환기 계통의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콩에는 단백질(35∼40%), 지방(15∼20%), 탄수화물(35%) 등 영양 성분 이외에 mineral, oligosaccharide, dietary fiber, isoflavone, phytate, saponin, lecithin, phenolic acids 등의 다양한 생리활성 성분이 함유돼 있어 골다공증 예방,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혈압강하, 항산화, 항암, 항비만, 고지혈증 등에 효과가 있다.
■ 두부는 소화가 잘되는 식품이다.
■ 가열하면 단백질이 변성돼 항원 성질이 약해지며 주로 삶고 찌고 데치는 방법이 좋다. 기름에 볶거나 튀기면서 발생하는 과산화지질은 세포 내의 DNA에 상처를 주어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