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 ‘교육급식과’ 변경, 학교현장지원 강화
경기교육청 ‘교육급식과’ 변경, 학교현장지원 강화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4.12.30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정 교육감 민선3기 주요 교육정책… 내년 3월 1일 조직개편

경기도교육청 ‘친환경급식과’가 ‘교육급식과’로 명칭을 변경된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민선3기 주요 교육정책의 안정적인 추진과 학교현장 중심의 교육행정 지원체제 구축을 위해 2015년 3월 1일자 조직개편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본청을 정책・기획・평가기능 중심으로 개편하고 남부청사와 북부청사의 균형 유지 및 중복기능 통합을 통한 효율적인 조직운영과 직속기관의 기능 특화, 교육지원청의 학교현장 지원기능 강화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주요 개편내용으로는 제1부교육감을 정책수립 및 평가 기능 중심으로 개편하고 제2부교육감에 현장 중심의 특화된 정책개발 및 교육기획・지원기능을 부여해 균형발전을 도모했다. 특히 동일 국.과 명칭 사용 등으로 인한 민원인의 혼란을 막기 위해 제1.2부교육감 소속 교육국을 각각 교육1국, 교육2국으로, 지원국을 행정국으로, 북부청사 총무과를 운영지원과로, 친환경급식과를 교육급식과로 명칭을 변경했다.

학생중심을 실현하기 위해 꿈의 학교, 협동조합 등을 총괄할 마을교육공동체기획단을 제2부교육감 직속으로 신설하고 진로진학과, 특성화교육과, 문예교육과, 유아교육과, 특수교육과를 신설한다. 또한, 정책기획관에 정책조정과 평가기능을 강화하고 학교혁신과를 '학교정책과'로 변경해 학교정책수립을 강화했고 현장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교수학습지원과와 교육과정지원과를 '교육과정정책과'로, 체계적인 임용.인사제도 개편을 위해 교원인사과, 교원역량개발과를 '교원정책과'로 통합했다.

유아교육과 특수교육의 전문성 확보 및 지원체계를 강화하고자 '유아교육과'와 '특수교육과'를 분리.신설했고 의회.국회.교육단체 등과의 능동적 협력 강화를 위해 '대외협력담당관'을 신설했다. 그리고 북부청사의 균형발전을 위해 제2부교육감 직속으로 학교와 지역이 함께 만들어가는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마을교육공동체기획단' 신설했다.

여러 부서에 분산돼 있던 교육지원 기능을 통합해 '진로진학과' '특성화교육과' '문예교육과'를 설치해 학생들의 행복한 성장을 위한 교육지원기능을 강화했다. 또한, 교육재원의 관리적 측면과 정책적 측면을 통합하고자 재무부서를 기획조정실로, 복지.교육실무직원.법무 업무와 관련된 지원체계를 강화하고자 복지법무담당관을 행정국으로 재배치했으며 공.사립학교의 균형지원을 위해 사학지원과와 학교설립과를 학교지원과로 통합했다. 역할과 기능이 유사.중복되는 학생학부모지원과, 과학직업교육과, 학교인권지원과 등을 다른 부서로 통합해 재배치했다.

이외에도 직속기관 조직개편을 통해 직속기관별 기능 특화 및 학교 현장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에 각종 연수에 대한 총괄.기획.조정 기능을 부여해 중앙교육연수원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했고 유아교육과 신설에 따라 유아교육진흥원을 폐지했다.

공공도서관을 학생중심으로 개편하고자 각 도서관에 학교도서관지원과를 설치하고 지역별 협력연계망을 구축, 학생 및 학교도서관 지원기능을 수행하도록 했고 평화교육연수원을 교직원에 대한 치유와 회복 등을 위한 특화된 기능으로 개편했다.

교육복지종합센터의 기능 활성화를 위해 교직원복지 관련 업무를 이관.발굴해 교직원복지의 일원화된 지원체계를 구축하도록 했고 학생야영장의 체계적인 관리 및 운영활성화를 위해 그 소속을 교육지원청에서 경기도학생교육원으로 변경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번 조직개편으로 감축된 인력을 교육지원청에 재배치해 학교현장지원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고 학교시설에 대한 기동점검보수를 위해 (가칭) 학교시설통합콜센터를 4개 교육지원청에 1년간 시범설치.운영한 후 그 성과를 분석,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교육지원청별로 무분별하게 설치돼 있는 각종 센터를 통.폐합하는 등 교육지원청의 지원기능 강화를 위한 노력을 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한편 조직개편안은 2014년 12월 30일부터 2015년 1월 12일까지 관련 조례에 대한 입법예고 및 설명회 등을 거쳐 도민과 경기교육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뒤 도의회 심의를 거쳐 시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