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인력의 영·유아 급식 지원, 변화의 시작
전문인력의 영·유아 급식 지원, 변화의 시작
  • 편집국
  • 승인 2015.01.09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공립 가양어린이집 황순옥 원장

 

건강한 식습관을 통한 균형 잡인 영양소 섭취와 위생적인 생활습관 형성은 영·유아들의 올바른 발육과 성장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필자는 이를 목표로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끊임없이 계획하고 실행해왔다. 하지만 보다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 교수방법에 대한 한계를 느꼈다. 그러다 지난해부터 대전광역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았다. 영·유아 대상 건강(위생)과 영양교육은 재미있고 흥미로워 보육전문가에게도 많은 도전과 자극의 기회가 됐다.

또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와 함께 하는 요리활동, 위생적인 냉장고 관리와 조리과정 안내, 음식물쓰레기 절감 방법 등의 교육이 진행돼 높은 만족도를 받고 있다. 이외에도 센터에서 어린이집에 지원하고 있는 가정연계용 교육 안내문을 각 가정에 매월 전달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부모들이 여러 가지 건강과 영양, 위생 정보를 접함으로써 월별 유익한 지식과 정보를 접해 각 가정에서도 영·유아를 비롯 가족 모두가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매년 정기적으로 보육교직원 대상, 조리사 대상 집합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보육교직원의 경우 영·유아에 대한 편식지도, 아토피(알레르기) 유발 음식에 대한 정보 안내 등을 조리사 대상으로는 식자재 관련 정보, 위생적이고 안전한 조리실(냉장고) 관리 방법 및 기타 영양학적인 주요 정보 안내 등에 대한 교육지원과 함께 새로운 급식메뉴개발을 위한 요리경연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실제로 본원의 조리사는 2014년 급식관리지원센터 요리경연대회에 참가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더불어 보육교직원은 교육받은 내용들을 적절히 보육활동 진행 시 적용하고 있으며 조리실에서도 교육내용 실천을 통해 급식의 영양, 위생 및 안전 수준이 향상됐고 점차 전문적인 급식 환경의 기틀을 마련해가고 있다.

운영적 측면에도 큰 도움이 됐다. 본원의 경우 24시간 보육운영하며 영·유아들에게 영양적으로 균형 있는 식사를 제공하는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그렇다보니 대전광역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지원하는 레시피, 영양소, 열량 표시 등의 식단표가 굉장한 도움이 됐다. 

또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들의 지원을 통해 영·유아들에게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와 위생적이고 신뢰도 높은 급식제공을 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도 대전광역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와의 보다 적극적인 협력관계와 유대를 통해 영·유아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먹을거리 제공에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