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하루 몇 잔까지 괜찮을까
커피, 하루 몇 잔까지 괜찮을까
  • 편집국
  • 승인 2015.01.21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식품안전청, 최대 섭취량 400mg… 인스턴드 8잔 이하

 

[대한급식신문=취재팀] 무심코 커피를 마시다보면 하루에 커피를 몇 잔이나 마시는지 모를 때가 많다. 하지만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면 홍조, 두통, 설사, 혈압 상승, 위궤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커피는 하루에 몇 잔 마셔야 건강에 문제가 없을까?

유럽식품안전청(EFSA)이 최근 내놓은 ‘카페인의 안전성 평가 의견 초안’에 따르면 성인(18~65세)의 경우 카페인 1회 최대 섭취량 200mg, 하루 최대 섭취량이 400mg일 때 안전상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립형 인스턴트커피 한잔을 마시는 사람은 대략 53mg의 카페인을 먹는다. 인스턴트커피 8잔을 마신다면 420mg이 조금 넘는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이다. 이는 유럽식품안전청이 제시한 카페인 하루 섭취 안전 가이드라인(400mg)을 넘는 양이다. 카페인만을 고려한 건강을 위해서는 하루 인스턴트커피를 8잔 이상 마시지 않는 게 좋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일부 성인의 경우 카페인 1회 섭취량이 100mg의 경우도 수면시간이 짧아지는 등 쾌적한 잠자리를 방해할 수 있다. 어린이(3~10세)와 청소년(10~18세)은 하루 섭취량이 몸무게 1kg당 카페인이 3mg 일 때 건강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럽식품안전청은 EU 식품법에 의해 설립된 기관으로 유럽 지역의 식품안전과 평가를 책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