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 후, 당도 높은 ‘아리수 사과’ 어때요?
급식 후, 당도 높은 ‘아리수 사과’ 어때요?
  • 장윤진 기자
  • 승인 2015.08.28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리수 과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기온이 높아도 색깔이 잘 드는 맛좋은 사과 ‘아리수’ 품종 보급 확대에 나섰다.

‘아리수’는 8월 하순부터 9월 초순에 익는 품종으로 성숙기에 기온이 높은 곳에서도 색이 빨갛게 잘 드는 이른 추석용 품종으로 개발했다.

이 품종은 ‘양광’ 품종에 ‘천추’ 품종을 교배해 지역 적응 시험을 거쳐 2010년 최종 선발했으며 지난해 품종보호권이 등록됐다.

특히 아리수는 당산비(당도 15.0°Bx, 산도 0.33%)가 적당해 식감이 좋고 맛이 우수하며 저장성도 좋다. 과실 무게는 285g 정도이며 껍질은 줄무늬 없이 붉은색으로 착색된다.

성숙기 기온이 높은 남부의 사과 재배 지역에서도 색이 무난하게 잘 든다. 또한 다른 추석용 사과에 많이 발생하는 탄저병에 강하고 낙과가 없어 농가에서도 선호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리수는 53개 업체에 통상 실시돼 작년부터 농가로 묘목이 보급되고 있으며 현재 약 100여 농가에서 재배되고 있다. 앞으로 지속적인 기온 상승이 예상되기에 고온에서도 추석을 맞는 해가 늘 것으로 여겨져 농가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경남 거창의 이종호 농가는 “아리수 품종을 직접 재배해보니 남쪽 지방에서도 색깔이 잘 들고 낙과도 없고 병에도 강해서 재배하기가 쉬웠다”라고 전했다.

농촌진흥청 사과연구소 권순일 연구관은 “그동안 평가회를 통해 아리수 품종의 우수성을 이미 농가들로부터 인정을 받았다”며 “앞으로 보다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해 이 품종의 보급 확대에 노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