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학교급식 식중독 발생 절반으로 감소
지난해 학교급식 식중독 발생 절반으로 감소
  • 이명훈 기자
  • 승인 2016.01.13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식중독 조기경보시스템 운영 효과

식중독 조기경보시스템 도입으로 지난해 학교급식 식중독 발생이 2014년보다 절반이 감소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 이하 식약처)는 지난 ‘15년 학교급식으로 인한 식중독 환자수가 1,989명으로 ‘14년 4,135명에 비해 52%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3년 평균 3,189명과 비교해도 3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작년에 식중독 발생을 차단하기 위해 ▲식중독 조기경보시스템 운영 ▲식중독 사전예측 정보제공 ▲학교급식관계자 대상 식중독 예방교육 등 학교급식 식중독 예방에 집중했다.

식중독 조기경보시스템은 식중독 발생 시 동일 식재료를 사용하는 모든 학교에 경보를 발령해 의심 식재료를 제외시켜 식중독 확산을 차단하는 시스템으로 ‘14년 10월 이후 전국의 모든 급식조달시스템을 사용하는 학교(11,047개교)에 구축했다.

식중독 발생 사전예측 정보는 지난 13년간(‘02∼’14) 식중독 발생현황을 분석한 것으로서 ‘15년 1월부터 매월 시도, 시군구, 관련협회에 식중독 발생 정보를 제공해 급식 관계자의 관심과 경각심을 높였다.  또 전국의 모든 초·중·고 학교의 교장과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식중독예방 특별교육을 연 2회 실시하고 모든 학교급식 시설에 대한 위생점검을 실시하였다.

식약처는 올해에도 학교급식으로 인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식약처, 기상청, 국립환경과학원,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에서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를 연계·분석한 식중독 예측지도 및 주의정보를 오는 3월부터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전국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지도·점검 및 학교관계자 특별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학교급식 관계자에게 유용한 정보의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