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급식 달걀 메뉴, 성장기 학생에게 필수인 이유
단체급식 달걀 메뉴, 성장기 학생에게 필수인 이유
  • 김나운 기자
  • 승인 2016.05.17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급 단백질 공급원… 달걀 노른자 지방·인지질 두뇌에 '약'

 

달걀 메뉴는 성장기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없어선 안될 메뉴다. 학교급식을 먹는 청소년들의 생활습관을 감안하면 단체급식에서 달걀 메뉴 확대는 더욱 필요하다.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달걀이 꼭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성장기 청소년에게 우리 몸의 근육 형성을 유도하는 단백질은 성장에 없어선 안 될 필수 요소다. 달걀은 청소년들에게 최고급 단백질 공급처다. 달걀 노른자에 함유된 비타민 D 칼시페롤은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켜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의 뼈 성장을 돕는다.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관계자는 "달걀 노른자에는 사람의 뇌나 신경조직을 만드는 주요 요소인 지방과 인지질이 들어 있다"며 "달걀은 청소년들이 학업에 충실하기 위해 꼭 먹어야 하는 음식"이라고 강조했다. 또 달걀 노른자에 가득 들어 있는 콜린 성분은 뇌 속의 신경전달물질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활성화시킴으로써 기억력과 근육의 조절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달걀에는 면역력 강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비타민 E가 다량 함유돼 있고 비타민 E를 충분히 섭취하면 운동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세포 노화를 막는 효과가 있다.

또한 상처의 치유가 촉진되고 흉터를 없애는 데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실제로 비타민 E를 성인 충분 섭취량인 10mgTE보다 많이 보충했을 때 정상적인 면역력이 증가하고 비정상적인 면역-염증 반응인 자가면역질환, 아토피성 피부염, 관절염 등의 증상들이 감소됐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또한 달걀 노른자에 들어 있는 루테인은 안구의 산화와 노화를 막아 시력감퇴를 저지하는 효과가 있어 공부하느라 지친 눈도 지켜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