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북부, 어린이집 175곳 대상 순회교육
경기 북부, 어린이집 175곳 대상 순회교육
  • 김수현 기자
  • 승인 2016.07.07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뽀로로' 통해 식중독 예방 동영상 시청·뷰박스 체험 등
▲ 의정부삼성어린이집

경기도가 식품안전사고가 발생하기 쉬운 여름철을 맞아 북부지역 어린이들의 식중독 예방을 위해 나섰다.

경기도는 지난 4일부터 8월 26일까지 두 달에 걸쳐 경기북부 10개 시군에 소재해 있는 어린이집 175곳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식중독 예방 순회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순회교육은 예년보다 이른 폭염과 장마로 인해 여름철 식중독 발생위험이 높아져 건강취약계층인 영유아들에게 올바른 위생습관을 조기에 형성할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고양 34곳, 남양주 45곳, 의정부 34곳, 파주 9곳, 양주 8곳, 구리 15곳, 포천 11곳, 동두천 7곳, 가평 5곳, 연천 7곳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특히 교육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교육강사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8명을 섭외했다.

우선 어린이 및 교사들을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 동영상 시청 ▲손 씻기 방법 8단계 교육 ▲뷰박스(View-Box) 체험 등을 진행한다.

특히 식중독 예방 동영상은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는 ‘뽀로로’ 캐릭터가 나와 손 씻기 방법들을 재미있게 알려준다. 손 씻기 전후의 상태를 형광 발색정도로 확인해 보는 뷰박스 체험을 통해 손 씻기의 중요성을 눈으로 직접 배워보는 시간도 갖는다.

조리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식품위생법에 따른 시설기준 및 영업자 준수사항 이행 여부 ▲식품 등 위생적 취급에 관한 기준 준수 여부 ▲부패·변질 또는 무표시 제품 등 불량 원재료 사용 및 보관 여부 ▲영업자 및 종업원의 건강진단 상태 ▲위생관리책임자 위생교육 수료 여부 ▲주요 조리기구에 대한 ATP 검사 ▲음식에 대한 염도 측정 등에 대해 조리실 위생 지도·점검을 진행한다. 식중독 예방 홍보물도 배부할 계획이다.

정의진 경기도 보건위생담당관은 “장마철에는 평균적으로 기온이 25도 이상, 습도가 80%이상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식중독균 번식도 매우 활발해지는 시기”라며 “이번 예방교육을 통해 아이들이 안전한 식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